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1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1
 2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2
 3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3
 4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4
 5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5
 6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6
 7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삶은 영원한 현재이다. 과거는 기억 속의 현재이며, 현재는 현재이며, 미래는 기대 속의 현재다. 효과적 조력을 위해 상담자는 현재 진행되는 내담자의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최근 심리학의 추세는 행복이나 성공 등 삶의 질을 강조하는 긍정심리학의 강조다. 이러한 21세기의 학문적 추세는 상담심리학이 추구하는 바와 일치한다는 점에서 상담심리학ㅇ은 더욱 발전하리라 본다. 상담심리학은 응용심리학으로서 실험 및 이론심리학의 다양한 발전에 힘입어 끊임없이 성숙되어 왔다. 상담심리학의 최근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의 전반적 추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더불어 심리학의 전반적 추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의 주요한 이론적 체계에 영향을 미쳐 온 철학적 추세가 조사되어야 한다.
1. 상담심리학과 심리학의 세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중심으로 발달한 ‘정신역동주의’를 심리학의 제1세력이라 부른다. 제2세력은 왓슨(Watson), 파블로프, 스키너를 중심으로 발달한 ‘행동주의’를 말하며 제3세력은 매슬로우, 로저스 등을 중심으로 발달한 ‘인본주의’를 말한다.
정신역동주의- 정신분석이론은 화자의 과거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이해함으로써, 분석가의 해석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잇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중심이론은 내담자의 현재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그 경험에 대한 자각과 신뢰를 재수정하는 것은 성장적 변화를 위한 자원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행동주의-행동주의에 있어 행동 변화는 자극과 보상이라는 외적 통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인간중심치료에서 행동 변화는 개인 내부에서 나온다. 행동치료의 목표는 증상 제거다.
인본주의-인본주의 심리학이라는 이름 아래 함께 묶이는 다양한 집단을 말한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내담자중심 혹은 인간중심치료, 실존주의적 상담, 게슈탈트치료, 경험주의적 치료와 같은 일련의 접근들을 포함한다.
초월심리학-첫째는 매슬로우와 수티크(Maslow&Sutich)가 명명한 동양적 전통에 더 영향받은 초월 혹은 무아심리학(transpersonal psychology)이다(Welwood, 1979),1994년 8월에 제16차 국제적 심리치료학회가 서울에서 열렸으며 많은 학자들이 서양 심리학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동양적인 정신치료 방법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은 인지적 과학과 현재의 정보처리의 혁명을 일으킨 컴퓨터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되며 합리주의와 구성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다중문화주의-다중문화주의는 많은 상담심리학자들이 강조하고 있으며 지난 20년 동안에 상담심리학의 주요한 세력으로서 다중문화적 상담이 강조되어 왔다.
2. 상담이론의 최근 동향
심리학을 마호니(Mahoney, 1989)와 마호니와 패터슨(Mahoney & patterson,1992)이 분류한 네 가지 세력, 즉 정신역동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인지심리학으로 나누어 각 이론의 최근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