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근대건축

 1  중국의 근대건축-1
 2  중국의 근대건축-2
 3  중국의 근대건축-3
 4  중국의 근대건축-4
 5  중국의 근대건축-5
 6  중국의 근대건축-6
 7  중국의 근대건축-7
 8  중국의 근대건축-8
 9  중국의 근대건축-9
 10  중국의 근대건축-10
 11  중국의 근대건축-11
 12  중국의 근대건축-12
 13  중국의 근대건축-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근대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근대 건축사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전후(戰後:1949년 이후)에 시작되었다. 1958년 베이징北京 칭화 대학의 량쓰청이 지도한 리우시엔쥐에의 논문이 이 분야에 관한 중국 대륙에서의 최초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뒤 문화대혁명의 난동 속에 거의 정지되다시피 했던 연구는 20여 년간의 공백을 두고, 1985년에서야 비로소 시작된다. 1985년 8월 베이징 칭화 대학의 왕탄 교수가 주관한 중국 근대 건축사 좌담회에 참가한 학자들은 모두 보편적으로 지금이 중국 근대 건축사 연구의 적절한 시기라고 느끼고 있었으며, 연구의 가치와 그 필요성, 절박성에 대하여 전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그 뒤를 이어 1986년과 1988년에 두 차례에 걸친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논문은 대체로 현 단계에 처해 있는 근대 건축의 연구 방향을 알 수 있게 한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중국 대륙의 젊은 학자들은 대부분 “옛 것으로써 오늘의 쓰임을 삼는다.”는 관점을 여전히 가지고 있으며, 역사의 연구로부터 앞으로 있을 건축 설계의 길을 심도있게 토론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아마도 이것은 중국 대륙이 처한 시대적인 요구로서, 건축 역사가 순수하게 건축의 역사를 다루어야 한다는 생각이 아직도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그들은 건축 역사에 일종의 창조적인 기능을 부여하려는 사고 방식이 강하다.
2. 중국 근대 건축 유형별 발전 개황
1)도시 건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의 사회, 정치, 경제에는 모두 극렬한 변동이 일어났고, 근대 도시도 이에 따라 급격한 변화를 보였다. 중국 도시의 변화는 우선 불평등 조약의 체결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로 인해 중국의 국토 위에는 제국주의가 침략하여 점거한 식민지 형식의 도시와 반식민지식의 상업 부두가 출현하였다. 그 후, 제국주의 국가들은 또 일련의 불평등 조약을 통하여, 조계지를 약탈하고 ‘세력 범위’를 나누어, 중국에서의 활동을 광적으로 전개하였다. 그들은 또 연해에서부터 내륙 지역에 이르기까지 강제로 개방시킨 70여 개의 중요 도시에 있는 상업 부두를 통제하며, 중국에 대한 경제, 정치, 문화적인 침략의 거점으로 삼았다. 19세기의 40년대부터는 외국 자본가들이 이미 각 통상 해안에 근대적인 상공업 기업을 세우기 시작하였다. 60년대에 들어서 청대 정부 안에 출현한 양무파들은 일찍이 근대 군사 공업과 민용기업을 창업하였다. 70년대 이후에는 중국의 민족 자본이 근대적인 기업을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공광, 상업, 교통 사업의 발전으로 일부 신흥 자본주의의 상공업 도시가 연해 지역과 강변 지구에 연속적을 형성되고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사회 경제와 정치의 변동으로 원래의 봉건적인 구도시에는 점차적으로 변화가 생겼고, 구성구는 쇠퇴하는 한편, 신성구는 성장하였다.
중국 근대 도시의 발전 변화는 다음의 두 가지 유형으로 개괄할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외국 자본주의의 침략과 중국 민족 자본주의의 흥기로 중국의 봉건적 구성진의 기초 위에서 발전, 형성된 식민지와 반식민지식의 자본주의 신도시들이다. 이러한 도시는 원래 이름 없는 소도시에 불과하였으나, 기존의 수공업과 상업 기초 위에서 자본주의 경제가 흥기하여, 각종 공업 건축과 민용 건축과 군사 건축의 대량 건설로 시구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시구는 일반적으로 구성구의 범위를 벗어났으며, 아울러 새로운 도시의 중심을 형성하였다.
두 번째 유형은 고대의 구도시가 변화, 발전하여 형성된 반식민지 도시이다. 이러한 유형의 도시는 원래 봉건 통치 시기의 행정 중심으로 수공업과 상업이 비교적 발달하고 있었다. 자본주의 경제의 성장으로 도시의 국부적인 변화가 발생하여, 새로운 상공업구와 시중심이 출현하였다. 시구의 범위는 약간 확대가 되었으나, 일반적으로는 구성의 기초를 여전히 대부분 유보하고 있었다.
도시의 경제적인 특징으로 볼 때, 중국 근대 도시는 식민지적, 혹은 반식민지적 성질을 막론하고 모두 자본주의 도시의 범주에 속하며, 자본주의 도시의 보편적인 특징을 갖추고 있다. 즉, 공업, 교통, 운수, 공공 건축, 주거 건축, 시정 공정, 공용 시설 등의 내용은 봉건 도시와 서로 다르며 구별이 된다. 뿐만 아니라 도시의 배치, 기능과 구조, 건설 방식, 풍격 등에서 그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자본주의 경제는 봉건 사회에 비해서 명확한 개선과 발전이 있었다. 비록 백여 년 간 중국 근대 도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식민지, 반식민지의 색채를 보여주었고, 전통적인 봉건 도시와 비교하여 개량과 발전은 지극히 현저하였다.
근대 도시의 기능과 구조 변화는 주로 다음의 두 가지 방면에서 나타났다.
첫째로는 공업 지구의 출현을 들 수 있다. 제국주의의 침입과 외국 자본과 상품의 대량 수입은 전통 수공업의 몰락을 가속화시키고, 그것을 대신하여 근대 신식 공업과 교통 공업이 흥기하도록 하였다. 또한, 도시에는 공업 지구와 교통 운수의 중추 시설들이 출현하였다. 상하이의 훋동과 후시, 티엔진의 남부와 하천의 동쪽, 칭다오의 창커우와 쓰팡, 베이징의 남구와 창신띤엔, 선양의 따똥취, 광저우의 시춘과 하천 남쪽 구역, 우시의 철도와 운하 주변 일대는 모두 근대 공업이 집중된 지역이다. 하천의 주변, 해안가, 철도 주변에 위치한 도시들에는 부두, 역, 조차장, 창고, 수리 공장등과 같은 운수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시설이 출현하였다. 상하이, 한커우, 티엔진, 따리엔, 옌타이, 칭다오, 스쟈짱, 쩡저우, 뻥뿌, 선양, 베이징, 광저우, 샤먼, 쨘장, 지난, 쉬저우 등과 같은 도시들은 모두 이러한 지구의 대외 교통로 위에 위치하고 있었다. 이것은 근대 도시가 봉건 도시와 구별되는 또하나의 중요한 지표인 것이다.
두 번째로는 자본주의 상업 지구와 새로운 시중심의 출현이다. 외국 자본주의의 중국에 대한 경제 침략으로 중국은 갈수록 그들의 원료 공급지, 상품 시장으로 변하였다. 자본주의 상점, 은행, 상가, 시장, 서비스 성격을 띤 각종 건축들은 통상 해안에 대량으로 건조되기 시작하여, 도시의 신시가지에서 새로운 상업 지구를 형성하였다. 당시 상품생산은 봉건 시대에 비하여 풍부하고 다양하였다. 게다가 치열한 상업적인 경쟁으로 근대 도시의 상업 지구에는 천태만상의 현상이 나타났다. 각종의 상업 건축과 각양각색의 새로운 오락장은 신도시의 중심을 조성함으로써, 관청과 사묘가 중심을 이루고 있던 봉건 구성의 배치를 대신하는 동시에 근대 도시의 실제적인 생활 중심을 이루었다. 상하이의 난징루, 화이하이루, 베이징의 찌엔멘, 왕푸징, 난징의 따씽꿍, 신지에커우, 칭다오의 쭝산루, 광시루, 하얼빈의 따오리, 광저우의 구스싼항, 창띠 등의 상업 지구는 모두가 각 도시에서 가장 번화한 지대가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