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조사론] 피플미터

 1  [광고조사론] 피플미터-1
 2  [광고조사론] 피플미터-2
 3  [광고조사론] 피플미터-3
 4  [광고조사론] 피플미터-4
 5  [광고조사론] 피플미터-5
 6  [광고조사론] 피플미터-6
 7  [광고조사론] 피플미터-7
 8  [광고조사론] 피플미터-8
 9  [광고조사론] 피플미터-9
 10  [광고조사론] 피플미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조사론] 피플미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청률 등장배경과 전개
(1) 시청률 등장배경
(2) 시청률 조사 방법

2. 우리나라의 시청률 조사
(1) 시청률 조사의 도입
(2) AC 닐슨과 TNS의 경쟁 체제

3. AC Nielsen의 Peoplemeter
(1) 피플미터 조사 방식
(2) AC 닐슨과 TNS의 집계방식
(3) AC 닐슨의 시청률 측정방법 절차
(4) AC 닐슨 피플미터의 비교우위점
(5) 닐슨 피플미터의 한계

4. 피플미터의 미래 환경
(1) 디지털방송의 쌍방향성
(2) 싱글소스데이터 활용
본문내용
1. 시청률 등장배경과 전개

(1) 시청률 등장배경
20세기 초 미국에서 있었던 경제적 변화의 한 부분으로 방송 수용자 조사가 발전해 왔다. 포디즘(Fordism)이라 불리는 대량 생산 체계의 시작과 더불어 대량 소비의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방송의 역할은 비약적으로 커졌다. 소량 주문 생산방식에서 대량 생산 체제로 전환되면서 생산량이 급증하였고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에게 자사 상품을 판촉하기 위해 방송을 이용하였다. 그러면서 시장은 독점에서 점차 경쟁으로 변화하였고,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시장(Seller’s Market)은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기 시작하였다.
대량 생산 체제가 보편화되면서 공장에서 생산한 상품이 소비자의 수요를 능가하고, 제조업자들은 자신의 생산품을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제품을 팔기 위해 대중 매체에 광고를 하기 시작했고, 자사 광고가 수용자들에게 어떻게 받아 들여지는가에도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제 만들면 무조건 팔리는 시대는 끝나고 소비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들어야 팔리는 시대, 즉 상품을 생산하는 차원에서 분배하는 마케팅 차원으로 관심이 전환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 조사는 중대한 국면을 맞게 되었다.
방송 수용자 조사도 이러한 배경에서 이루어졌다. 제품을 팔아야 하는 제조업자들이 늘어나면서 광고가 방송으로 몰렸고 방송사는 호황을 누렸다. 광고 물량이 늘어나고 광고 단가가 비싸지면서 광고는 방송사의 중요한 재원이 되었다. 그러나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비싼 광고비를 들여 제품을 광고했는데, 정말 광고 효과가 있었는지, 만약 있었다면 얼마나 있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상황이 여기에 이르자 방송사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편성할 때 광고주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었다. 방송사는 시청자의 마음을 읽어 광고주가 생각하기에 잠재적인 구매자라고 믿는 그러한 시청자를 텔레비전 앞으로 끌어들이고 싶었다. 그리고 광고주가 원하는 잠재적인 시청자가 누구인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이런 시청자를 잡아둘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인식의 중심에 방송 시청률이 자리잡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