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

 1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1
 2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2
 3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3
 4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4
 5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5
 6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6
 7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7
 8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8
 9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9
 10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10
 11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11
 12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이타성과 종교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이타적인 사회 발생과 이타성 추구의 당위성 고찰
2. 종교에 나타나는 이타성
3. 사회 심리학적 입장에서 바라본 이타성의 발현
4. 현실 적용에서의 괴리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우리는 사회를 떠난 개인을 생각해 볼 수 없다. 사회성 자체가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 안에서 삶을 영위해 나가는 개인들은 누구나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는 반면에 같은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서로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경쟁한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들에게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한다. 그래서 동양, 서양을 막론하고 철학이 시작된 이래로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혹은 악한가에 관한 형이상학적 논의가 끊임없이 이어져왔다. 이 논의에 대해 최초로 과학적으로 접근한 사람이 다윈이다. 그는 여러 가지 과학적 탐구 결과를 토대로 생물은 자연에 적합하게 적응하려고 노력하며 생존은 본질적으로 경쟁적인 투쟁이라고 하였다. 즉, 적자 생존하는 과정을 통해 진화하며 발전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것을 계승한 사람이 토머스 헉슬리(Thomas H. Huxley)다. 그는 자연이란 이기적인 생명체들이 벌이는 냉혹한 투쟁의 장이라고 규정하였으며 인간의 삶 또한 홉스가 말하듯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라고 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삶은 곧 경쟁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의 삶이 경쟁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경험으로서 알 수 있다. 매년 연말이 되면 불우 이웃 돕기 모금 운동을 하는 것이나, 수해를 입었을 때 자원봉사로 물질적인 도움으로 함께 하는 등 우리는 남을 위해 헌신하는 예를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끝없이 자신의 욕망을 추구해 나가는 개인들이 자원이 한정된 사회 내에서 이타적 행동을 하는 것은 어떤 연유에서일까? 또한 보다 근본적인 접근에서 사회는 어떻게 형성된 것인가? 이러한 인간의 본성에 관한 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증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심리학에서 실증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단지 이타성의 성질에 관해 살펴 볼 뿐이다. 그러므로 이타성을 추구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한 문제는 사회생물학적인 접근과 심리 철학적인 접근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여기서 더 나아가 사회심리학에서 이타성과 관련하여 제기된 대중적 무관심의 문제와 책임감 분산의 문제를 극복하는데 종교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훈구 (2000).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 시장. 법문사.
이훈구, 한종철, 정찬섭, 오경자, 한광희, 황상민, 김민식 (200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홍대식 (1994). 사회심리학. 양영각.
기시다 슈 (2000). 성은 환상이다. (박규태 옮김). 이학사.
Richard Dawkins (1994). 이기적 유전자. (홍영남 옮김). 을유문화사.
Matt Ridley (2001). 이타적 유전자. (신좌섭 옮김). 사이언스북스.
기독교 교재 편찬 위원회 (1998). 기독교 개론 명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