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학습이론-1
 2  스키너의 학습이론-2
 3  스키너의 학습이론-3
 4  스키너의 학습이론-4
 5  스키너의 학습이론-5
 6  스키너의 학습이론-6
 7  스키너의 학습이론-7
 8  스키너의 학습이론-8
 9  스키너의 학습이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키너의 학습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서 인간을 스스로의 의지를 지닌 자발적인 존재로 다루었다. 인간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스스로 조작함으로써 반응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게 조작하는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부르고,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조건형성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행동으로 인한 결과 즉, 어떤 행동이 보여 진 이후에 나타나는 산물에 관심을 둔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에 특별히 대답을 잘 한 학생에게 주는 교사의 칭찬이 바로 그것이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상자’라고 불리는 실험 장치를 고안하였다. 스키너가 행한 전형적인 실험은 지렛대 장치가 되어 있는 스키너상자에서 행해졌다. 굶주린 흰쥐를 상자에 집어넣으면, 쥐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툭 튀어나온 지렛대를 누른다. 그 순간 자동적로 먹이 알 하나가 나온다. 쥐는 먹이 알을 집어먹고 다시 지렛대를 누른다. 그렇게 할 때마다 먹이 알은 계속 나오게 되고 그 후 점차로 지렛대를 누르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이 실험에서 지렛대를 누르는 행위는 먹이에 의해 강화되어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만일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 알이 제시되지 않았다면 지렛대 누르는 속도는 빨라지지 않았을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가 무엇보다도 결정적 역할을 한다.
Ⅱ.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배경
B. F. Skiner의 이론은 1930년대에 파블로프 모형에 지배되고 있는 행동주의에 새로운 방향을 도입하였다. 스키너는 S-R법칙이 모든 행동을 일으키는 단서나 충동자극으로서의 어떤 저항할 수 없는 힘이라는 점에 동의하지 않았다(Skinner, 1966b). 대신에 그의 연구는 어린이나 과학자를 막론하고 행동변화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행위에 의해서 나타나는 결과라는 것을 나타낸다(Skinner, 1953). 어린이의 우연적인 움직임은 딸랑이를 소리 나게 하였고, 그리고 나면 어린이는 한번에 몇 분 동안 장난감을 흔들게 된다. 이와 비슷하게 과학자는 세포관찰을 위해 슬라이드에 착색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발견한다. 그러고 나서 그는 그 기술을 완성하기 위해서 실험실에서 밤을 새우고 주말을 보낸다. 어린이와 과학자의 행위의 증가하는 빈도는 각각의 행동에 의해 생겨나는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스키너의 분석은 언 듯 보기에는 매우 단순한 원리인 것으로 보이는 것에 50년 이상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한 훌륭한 교사가 학생이 그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줄 때까지 도와주지 않고 기다리고 있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Skinner, 1968b). 학생이 낙심할 때 교사는 재빨리 도와준다. 조바심 나고 불안한 학생들에게는 어려운 문제에 포기하는 것이 성인의 관심과 도움을 가져다준다. 부주의한 교사의 반응이 주로 반복되어지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강화시킨다.
스키너는 우선 반사적 행동과 다른 행동 사이의 차이를 분석하였다(Skinner, 1935). 곧 작동적 조건화의 원리를 발표하였다(Skinner, 1938, 1953). 후에 그는 그의 관심을 티칭머신을 가지고 있는 교실과 수업의 공학의 기술에 돌렸다(Skinner, 1968a, 1968b, 1973). 그의 최근의 교육에 대한 논문은 컴퓨터 수업의 추천을 포함한다(Skinner, in Green, 1984; Skinner, 1989b).
1980년대 스키너는 계속해서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에 그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그의 연구는 자연적 선별과 작동적 조건화의 차이와 유사점을 분석(Skinner, 1981, 1987), 성숙의 분석(Skinner & Vaughan, 1983), 문화와 그 발달의 기술(Skinner, 1981, 1987, 1989b) 그리고 규칙-규제된 행동의 심층 분석(Skinner, 1987)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의 연구는 (1) 과학 철학, (2) 행동 이론, 그리고 (3) 자연적 상황에 원리 적용을 위한 체계 등으로 기술되어 왔다.
Ⅲ.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정의
유기체가 스스로 발산해서 보여주게 되는 능동적 반응이 간접적으로 자극의 역할을 하게 되어 강화를 가져오게 된다. 이것은 효과의 법칙으로 행동이 획득됨을 의미한다. 즉,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결과 또는 보상을 통한 행동변용의 과정이 곧 학습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현택 외 :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2003
로렌슬레이터 역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2005
임의영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1993
임창재 :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9
최정훈 외 :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 옮김, 심리학과 인간의 이해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출판사, 1996
김태형 : 스키너의 심리상자 닫기, 세창미디어, 2007
정순례 외 :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