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

 1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1
 2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2
 3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3
 4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4
 5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T와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시대별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50년∼196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2. 1960년∼197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3. 1970년∼198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4. 1980년∼199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5. 1990년∼현재까지의 경영정보시스템

Ⅲ. 결 론
본문내용
*1970년~1980년의 경영정보시스템
복잡하고 거대한 단일시스템으로서의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회의론과 함께 한편에서는 정보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약간의 새로운 접근방식이 대두되었다. 즉 1970년대 초 미국의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를 중심으로 몇몇 학자들은 경영자에 대한 정보의 지원은 그가 처하게 되는 문제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정보시스템 또한 각각의 문제상황에 맞도록 개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이와 같은 개념의 시스템을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s; DSS)이라 하여 기존의 경영정보시스템과 구분하고자 하였다.
*1980년대 초반 - 사무자동화, 정보통신기술에 중점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에 들면서 저가의 소형 또는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또 컴퓨터와 정보통신이 통합되는 기술혁신 결과는 조직의 컴퓨터 활용분야에 사무자동화(OA), 최종사용자컴퓨팅(End User Computing) 등의 개념이 등장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사무관리에 팩시밀리, 전자우편, 원격화상회의와 같은 정보통신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사무의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향상하게 되었다.
*1980년대 중반 - 인공지능의 이용에 중점
경영정보시스템 부문에 있어 최근의 중요한 경향은 기업경영에 인공지능개념을 활용하는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또는 전문가지원시스템(Expert Support System), 모델관리시스템(Model Management System)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향후 경영정보시스템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정 분야에서의 전문가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들 시스템은 용도의 독특함 외에도 자료 및 논리표현의 용이성, 문서화 및 프로그램 유지관리의 용이성 등 여러 측면에서 전통적인 전산시스템에 비해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평가되어 1990년이 컴퓨터 이용의 새로운 특징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분야로 기대되었다.
참고문헌
1. 경영정보시스템, 김세중 외 3명, 2003, 무역경영사.
2. 경영정보시스템, 강신철 외 3명, 2001, 대경.
3. 경영정보시스템, 나승훈 외 2명, 2001, 형성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