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

 1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1
 2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2
 3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3
 4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4
 5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5
 6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6
 7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7
 8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8
 9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9
 10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과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정보시스템

Ⅰ. 정보기술

Ⅱ. 경영정보시스템

Ⅲ. 경영정보시스템(MIS)

1. 전문가시스템
2.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
3. 근거리통신망
4. 전자상거래

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I. 정보기술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정보를 제압하는 자가 시장을 장악할 수 있고, 무한경쟁에서 남보다 앞설 수 있는 시대이다. 디지털 기술이 미디어의 세계와 접목되면서 그 동안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던 전화, TV, PC 등의 정보기기들이 통합되어 소위 'C & C(Computer & Communication)' 혁명이 일어나 세계는 초 정보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던 미국은 1990년대 들어 조직의 업무흐름 자체를 바꾸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그룹웨어 같은 정보기술을 경영에 접목시키면서, 그 동안 일본에 뒤지고 있던 경쟁력을 따라잡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정보기술(IT)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제 경쟁에서 기업들이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적 자산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정보기술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며, 전달하고 재생할 수 있는 수단이나 시스템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전 세계의 정보는 구성원들 서로가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차 인공지능화 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구성원들의 사고나 의사결정을 보다 현명하게 처리할 수 있다. 미국의 제시 페니(J. C. Penny)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정보책임자(Chief Information Officer)는 조직 내에서 필요한 정보처리와부서간의 정보공유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최고경영자 중 한 사람으로, 현재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정보기술은 크게 4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
․ 의사소통 시스템(Communication Systems)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s)
․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s)
․ 경영자 지원 시스템(Executive Support Systems)

또 하루에 50개국 2억 명이 넘는 이용자들을 통하여 정보의 시간적 ․ 공간적인 제약을 완전하게 극복한 인터넷 같은 정보시스템은 ''가상공간(Cyber Space)"을 현실의 세계로 이끌어내고 있다. 지구 반대편의 거래선과 언제든지 얼굴을 맞댈 수 있는 화상회의(Teleconference)나 PC를 통한 전자문서(E-mails) 또는 무역거래에서 종이 없는 전자문서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등은 많은 경비절감의 효과뿐만 아니라 사무실에 출근할 필요 없이 자택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경영환경의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정보기술은 마케팅 분야에서도 혁신을 가져 오고 있다. 그 동안 소비자의 구매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소비자의 기호나 욕구를 분석해봄으로써 재고와 반품을 감소시켜 낭비요인을 제거할 수 있게 된다. 또 지금까지의 일방적인 광고에 의한 상품소개와는 달리 정보의 보고(寶庫)인 인터넷은 홈쇼핑을 통하여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 상호교류(Interactive)를 통하여 바로 알 수 있게 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