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city감상문 레포트

 1  Madcity감상문 레포트-1
 2  Madcity감상문 레포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adcity감상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략적으로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남편, 아들인 샘(존 트리볼타)이 박물관 경비로 일을 하다가 박물관의 예산 삭감으로 인한 강제 정리해고를 당한다. 하지만 샘은 가족들에게 차마 이 일을 알리지 못하고 박물관에 다시 찾아가 박물관 원장과 이야기를 하려 하는데 전혀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자 가정의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위협하면서 총을 쏜다. 하지만 운이 나쁘게 그 총에 전동료 클리프가 총에 맞고 마침 그 때 박물관을 인터뷰하려 했던 생방송기자 맥스(더스틴 호프만)는 좌천되어 소도시에서 방송기자가 된 처지였는데 재기를 위해 박물관을 견학 온 아이들과, 원장과, 자신이 샘의 복직을 위해 인질로 잡혀있다고 사건을 크게 만들어버리는데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매스컴의 부정을 파헤치는 영화였다.
이 영화를 볼 때 기억에 남는 몇 장면이 있었는데, 먼저 처음에 맥스가 사건을 크게 만들고 그 과정에서 스타가 되기 위해 샘을 흉악범으로 몰고 갔다가 일이 너무 심각해졌다는 걸 깨닫고 샘을 위해 부모와, 샘을 아는 사람을 인터뷰하면서 샘의 좋은 부분만 보이도록 이미지 조작을 하는 것인데...(결국 맥스가 방송에 내보내진 못했지만...)
홀랜더는 샘을 추악한 살인자로 몰아가는데 맥스가 샘의 주위사람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약간의 편집만으로도 180도 다른 시각의 인터뷰가 되는 장면에서는 정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웹스터 사전에서 뉴스란‘보도된 새로운 정보나 사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보도된”이라는 말이다. 어떠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이 그대로 뉴스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언론매체를 통해서 보도되었을 때만 그 정보나 사건이 뉴스가 된다는 것이다.
이 영화에서는 이“보도된”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이영화의 마지막에서 주인공인 기자 브래킷은 ‘샘을 우리가 죽인 것’이라고 한다. 순진하고 약간은 무식하기까지 한 샘은 약삭빠른 기자들의 보도에 간단히 조정되고 결국 죽음을 택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작은 일이 극박한 상황으로 치닫게 된다.
특종을 잡고 싶어하고 그 특종을 위해 여론을 움직여 그들의 동정심을 이용하려는 기자의 모습에서 기자의 비인간적인 모습과 반면의 대중들의 어리석은 모습을 동시에 볼 수 있었다.
언론이 사회의 이면을 다룰 때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힘이 과연 어느 정도인가에 대해서 단순하면서도 심도 있게 고찰한 영화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 짧은 정의 속에는 언론의 잔혹한 면이 내재되어 있다. 미국에서 살아가는 한사람의 인간이 평범한 인간에서 잔혹하고 이상한 인질범까지 될 수 있다는 것에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오히려 항상 뉴스에서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특별하게 영화를 보고 다시금 알게 되었다고 말할수도 있다. 이렇게 언론은 우리 생활 속에 깊숙히 침투해 있으면서 우리의 사상과 의식, 그리고 생활을 여타 없이 바꾸어 놓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쉽게 깨닫지 못한다. 단지 언론은 정보 제공이며, 모든 사건의 일반적인 의견을 자문할 수 있다는 착각 속에 빠져있다. “mad city”의 영화는 이러한 점에서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왜냐면 우리들이 망각했던 하나의 단면을 유감없이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언론의 활동은 무엇을 지향하는가 다시금 되묻고 싶다. 무엇을 알리기 위해 무엇을 깨닫게 하기 위해 언론활동을 하는가
우리 나라 또한 미국 못지 않게 언론의 힘은 무궁무진하다. 예전에 우리는 정치사적 경험에 비추어 많은 살인을 저질렀다. 언론을 통해 의문사를 만들어내고, 살인을 저질은 자신을 보지 못하였다. 단지 정부의 압박, 신문사의 압박이 강하기 때문에 거짓을 만들어내고 사람을 죽이는 것을 묵인할 수밖에 없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