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 와카 집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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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 와카 집 서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헤이안 초기는 한시문의 전성시대로, 공적인 세계에서는 와카가 쇠퇴해 있었다. 그러나 가나의 발달과 한자 문화를 지지하고 있던 율령 체제의 붕괴로, 공적인 세계에서도 와카를 읊게 되었고, 우다 천황의 관평 연간(889~898)에는 궁정이나 귀족의 저택에서 노래를 지으며 겨루는 놀이도 행해졌다. 이리하여 와카에의 창작의식이 고조되어 와카는 궁정을 중심으로 번성해 갔고, 엔기 5년(905)에는 다이고 천황의 칙명에 의해 최초의 칙찬와카집인 고금와카집의 탄생을 보게 되었다.
고금와카집은 엔기 5년(905), 다이고 천황의 칙명에 의해 성립된 최초의 칙찬와카집으로, 편자는 기노 쓰라유키, 기노 도모노리, 미부노 다다미네, 오시코치노 미쓰네의 네 명이다. 전 20권으로 약 1100수의 노래가 실려 있으며, 서문으로 가나 서문과 한문 서문이 있다. 장가 5수와 세도카 4수를 제외하고 모두 단가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축하의 노래, 이별의 노래, 여행의 노래, 사물 이름을 읊은 노래, 사랑의 노래, 죽음의 노래, 기타의 노래로 되어 있으며, 사계절의 노래와 애상가가 중심이 되어 있다. 고금집의 우아한 가풍과 전 20권의 노래 배열·구성법 등은 후세 칙찬집의 규범이 되었다.
만들 당시에, 임금이 당대의 가인들 중 노래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편집인으로 지명해서 노래를 모아 선별, 분류, 정리하는 작업을 시켰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고금와카집은 흥미로우며, 아름다운 문학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賀歌(축하의 노래)
343 わが君は千代にやちよにさざれいしのいはほとなりてこけのむすまで
343 그대는 천년만년 장수하시옵소서. 작은 돌이 큰 돌 되어 이끼가 낄 때까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이 보수화, 수구화 바람을 타고 다시 군국주의와 팽창주의로 치닫고 있다.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는 일본의 이러한 경향은 일장기인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를 각각 국기와 국가로 공식 제정한 데서 더욱 노골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제식민통치를 겪은 한국인에게는 보거나 듣는 것만으로 머릿발을 서게 만든다.
일제가 식민지 조선인에게 매일 아침 부르게끔 강요했던 그 악명 높은 기미가요의 원형은 고금와카집에 실려 있다.
위의 와카에서 말하는 君이 임금인지 애인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이것이 일본군국주의가 한창이던 1880년대 노래 가사 첫머리가 갑자기 ‘우리의 君은’에서 ‘君의 시대는’으로 바뀌면서 천황지상주의를 부르짖게 되었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문학인줄로만 알았던 내 생각과는 다른 것이었다.
와카 하나에도 그 시대의 사회상이 반영된 것이다. 역사적인 사실을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그 전과는 다른 시각으로 와카를 이해할 수도 있다.
일본 문학에 관한 역사에 대해 무지했던 것을 반성하게 되었고, 짧은 시에서 우리의 설움과 아픔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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