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

 1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1
 2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2
 3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3
 4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4
 5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5
 6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6
 7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7
 8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8
 9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9
 10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10
 11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11
 12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과 인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산다”는 말이 있다. 그렇다. 민주주의는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의 희생을 통해서 달성되는 것이다. 70년대 박정희 대통령은 유신헌법을 만들어 일당독재 정치를 폈다. 그 당시 많은 학생들과 국민들이 반발했고 투쟁하면서 피를 흘렸다. 1026 사태 당시 박정희 전 대통령은 김재규, 차지철 등과 함께 술을 마시고 있었다. 그 때 당시 광주에서 학생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었는데, 김재규는 그 사태의 성격을 단순한 대모가 아니라고 보고 그들의 소리에 귀기울일 것을 주장했으나 차지철은 “23백명만 죽이면 잠잠해 질 것”이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박정희도 차지철의 말에 손을 들어 주었다. 만일 김재규가 박정희를 죽이지 않고 차지철의 말대로 민중에게 발포를 해서 사태를 진압했다고 한다면, 그래서 더 이상 박정희 정권에 대항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아직도 실현되지 않았을지 모른다. 독재에 맞서 용감히 투쟁하고 피흘린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수준의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인류는 자유와 권리를 위해서 끊임없이 투쟁해 왔으며 지금도 그 싸움은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인류가 생존하는 한 싸움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만약에 우리가 일제 식민지 하에 있을 때 31운동 등 조국의 독립을 위한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미국이 영국의 식민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쟁을 택하지 않고 그대로 현실에 순응하고 살았다면 또 어떻게 됐을까? 프랑스에서 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만약에 이러한 역사들이 없었다고 한다면 인류는 오늘날과 같은 자유와 권리, 인권을 누리고 있지 못하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그 시기가 상당히 늦춰지기도 했을 것이다.
“우는 아이에게 젖을 준다”라는 말이 있다. 법학에서도 흔히 통용되는 말이다. 성경에도 “벗됨을 인하여는 들어주지 않지만 간청함을 인하여는 들어준다”는 얘기가 있다. 친구의 부탁은 듣지 않을 수 있어도 끈질기게 간청하는 사람의 부탁은 들어주게 된다는 소리이다. 이 말과 같이 우리의 권리는 우리들 스스로가 얻어내야 하는 것이지 남이 뭔가를 해주기 바란다면 우리는 더 이상의 행복을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국가인권위원회가 무엇을 하는 단체이며, 이들이 하는 일들을 통해서 어떻게 우리의 인권이 보호받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서 국가인권위원회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특히 필자는 국가인권위원회의 활동 중 교도소 내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에 대한 종교 활동상의 차별대우에 대해서 결정문을 토대로 이야기를 전개해 보고자 한다.
Ⅱ. 국가인권위원회
1. 개념
모든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며, 민주적 기본질서 확립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2001년 11월 출범한 독립기구이다.
2. 구성
위원장 1인, 상임위원 3인을 포함해 11인의 인권위원으로 구성되며, 기구와 직제는 차관급인 사무총장 아래 인권정책실(4과)인권침해조사국(6과)차별행위조사국(5과) 등 1실 4국과 조정위원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그러나 2001년 12월 말 현재 핵심 역할을 할 사무처가 구성되지 못하였고, 단지 직원 규모만 200명 선으로 정해진 상태이다.
3. 심의 및 의결사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