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보건사회복지

 1  정신 보건사회복지-1
 2  정신 보건사회복지-2
 3  정신 보건사회복지-3
 4  정신 보건사회복지-4
 5  정신 보건사회복지-5
 6  정신 보건사회복지-6
 7  정신 보건사회복지-7
 8  정신 보건사회복지-8
 9  정신 보건사회복지-9
 10  정신 보건사회복지-10
 11  정신 보건사회복지-11
 12  정신 보건사회복지-12
 13  정신 보건사회복지-13
 14  정신 보건사회복지-14
 15  정신 보건사회복지-15
 16  정신 보건사회복지-16
 17  정신 보건사회복지-17
 18  정신 보건사회복지-18
 19  정신 보건사회복지-19
 20  정신 보건사회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 보건사회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보건 분야에서 다뤄지는 개인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보고서의 주제이다. 개인적 접근 중에서도 사례관리 부분과 스트레스 관리부분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또한 수원시정신보건센터를 방문함으로써 교재와 수업으로 만나는 이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것들을 짧게나마 체감함으로써 정신보건 분야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정신장애인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적인 방편이고, 클라이언트를 위한 모든 원조활동을 조정하는 절차를 말한다. 그래서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사의 핵심적인 서비스 전달 유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의 과업은 클라이언트 개인의 욕구를 알아내고 그에 대해 어떤 서비스를 연결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연결하고 기관 간의 서비스를 조정하고 서비스 상황을 모니터링 한다.
1. 사례관리 등장배경
사례관리는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 사회가 빈곤, 인종 간 불화, 정신건강, 가정해체 등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증가하게 되자 이들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이며 통합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나타난 것이다. 또한 사례관리는 초기 사회사업 역사에서 행해진 사회사업실천의 형태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아니며, 1980년대 들어서 개별사회사업보다 진보된 하나의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1) 탈시설화의 영향
‘탈시설화’는 클라이언트가 시설생활에서 탈피해 다시 가정과 지역사회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1970년대 미국정부의 ‘탈시설화’정책의 영향으로, 클라이언트가 생활상의 곤란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가정과 지역사회와는 분리된 생활시설 혹은 입원시설을 이용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다시 가정과 지역사회에 거주하게 됨에 따라 지역사회 내에 분산된 서비스를 통합하는 관리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
1980년대 이후 클라이언트에 대한 생활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다원화 된 서비스를 매우 한정된 범위의 특정 인구에게만 제공하는 서비스의 단편성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서비스전달체계가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양되면서 서비스 중복을 막기 위해 조정하고 연계하는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준우 외, 2006,『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전재일이준상, 1997, 『사례관리의 기초』,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유수현,1997,『임상사회사업분야에서 스트레스관리기법의 활용』,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수원시정신보건센터, www.smhealth.net
스트레스의 원인과 평가 해소방법, www.daum.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