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

 1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
 2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2
 3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3
 4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4
 5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5
 6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6
 7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7
 8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8
 9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9
 10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0
 11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1
 12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2
 13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3
 14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4
 15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5
 16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6
 17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7
 18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복지청소년 비행 및 가출 문제에 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들어 `청소년`에 관한 논의가 부쩍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경제발전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복지향상에 대한 관심의 증대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오늘날에는 청소년과 관련하여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이 주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청소년과 관련된 비행, 폭력, 약물남용, 성 관련행동, 세대간의 갈등, 정신건강의 악화, 학업부진 등 어느 것 하나도 그 시기를 거쳐 온 성인이나 그러한 문제 상황을 겪고 있지 않는 다른 청소년들로 하여금 가슴을 조이게 하지 않는 것이 없다.
특히 오늘날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속에 범람하는 향락적, 퇴폐적인 과소비 문화와 청소년 유해환경의 만연 속에서 늘고 있는 청소년의 비행과 잦은 가출 문제 등은 미래의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범죄의 시발점이 되고 있기에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양적으로 청소년 비행이나 가출의 수가 증가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이러한 문제들의 원인과 성향 등 질적인 변화에 있다. 즉, 비행 및 가출의 성격상 자유나 독립의 추구나 생계유지를 위한 적극적 생활참여 등 어찌본다면 긍정적 의미라고도 할 수 있는 원인은 줄어들고 약물중독, 문란한 성생활 및 범죄로 이어지는 부정적 의미의 원인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청소년 문제들은 여전히 심각한 우려의 대상일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 비행의 추세가 점차 저연령화되고 만성화되어가고 있다는 심각성을 안고 있기에 좀더 구체적으로 청소년 비행에 관하여 알아보고 대책과 개선방안을 논의해야만 할 것이다.
Ⅱ. 청소년 비행
1 .청소년비행 관련 쟁점
청소년비행과 범죄의 혼돈
비행과 범죄는 분명히 구분하여 이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것을 혼돈해서 이해하고 있다. 더욱이 청소년비행과 범죄를 구분하지 않고 받아들임으로써 청소년비행에의 합당한 대처 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가 구분되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강조할 수 있다.
첫째, 비행청소년과 범죄인의 처벌 기관과 처우 시설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 양자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비행과 범죄를 혼용하는 것은 곧 비행청소년을 범죄인과 동일시하는 것으로 비행청소년의 비행을 확대 해석하여 범죄로 간주함으로써 오류를 범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비행과 범죄를 혼돈하게 되면 시민이 청소년 비행과 범죄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어 이들의 재활에 바른 참여를 기대할 수 없다. 교화의 축면에서 본다면 비행청소년이 교화되어 사회로 복귀하는 데에는 시민의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시민이 청소년비행을 범죄로 이해한다면 비행청소년에 대한 개입 의욕이 떨어질 것이 당연하다.
셋째, 범죄보다는 청소년비행에 사회의 책임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양자를 구분하면 청소년 비행에 사회가 더욱 관심을 갖고 개입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