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 레포트

 1  청소년 비행 레포트-1
 2  청소년 비행 레포트-2
 3  청소년 비행 레포트-3
 4  청소년 비행 레포트-4
 5  청소년 비행 레포트-5
 6  청소년 비행 레포트-6
 7  청소년 비행 레포트-7
 8  청소년 비행 레포트-8
 9  청소년 비행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비행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비행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급속한 도시화 및 산업화를 지향하는 현대사회의 전개과정에서 나타나는 외래문화의 무비판적 수용으로 파생된 사회적인 혼란은 정신적 자기철학을 정립시켜 가는 과정의 청소년에게 가치관의 전도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 시켰으며, 특히 자아의 확립이 미숙하고 감수성이 민감한 청소년들은 각종의 사회병리에 감염되기 쉬워 현실 적응에 실패한 청소년의 비행 문제가 우리 사회의 중대한 사회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의 청소년 비행문제는 양적인 증가와 함께 질적으로도 집단화, 조폭화 등 악화일로에 있고 이러한 현상은 현대 산업사회의 발달과 그로 인한 사회해체 과정에 따른 세계적인 현상으로 비단 우리 사회의 문제만은 아니다.
청소년의 문제는 자라나는 미래사회의 국가동량들의 문제로서 이는 그 개인의 행복 및 불행과도 관련되지만 국가장래를 위해서는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청소년비행에 대해서는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가족, 학교, 사회가 혼연일체가 되어야 함이 마땅하다.
이에 따라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고찰하는데 있어서 비행 청소년 개인적 특성과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에서의 청소년 비행을 파악해보고 그에 따라 제반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대책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청소년 비행
1. 비행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비행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 소년법 4조에서, 소년비행이란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에 의한 범죄행위, 촉법 행위 및 우범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행위를 하거나 상태에 놓인 소년을 각각 범죄소년, 촉법 소년 형벌을 받을 범법행위를 한 사람을 촉법소년이라고 하는데 촉법소년은 형사책임능력이 없기 때문에 형벌이 아닌 보호처분을 받게 된다.
, 우범소년 범죄나 비행을 저지를 우려가 있는 소년
이라고 한다.
좁은 의미에서는 비행이라고 할 수 없지만 넓은 의미에서 비행의 개념에 포함시킬 수 있는 음주, 흡연, 싸움, 흉기소지, 부녀희롱, 기타 자기 또는 타인의 덕성을 해치는 행위 등을 하는 불량행위 소년을 규정하고 있다.
2. 비행 청소년의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