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상담사가 주로 학교에서 하는 일

 1  학교 사회복지상담사가 주로 학교에서 하는 일-1
 2  학교 사회복지상담사가 주로 학교에서 하는 일-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사회복지상담사가 주로 학교에서 하는 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덕중학교의 학생 문제,그러니깐 왕따문제나 학교폭력을 예방하기위해 문제가 보이는 학생이나 문제를 진행하고 있는 학생들을 상대로 상담하고있고 학교내에서 상담사에게 공문이내려오면 공문을 처리하고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말씀했습니다.
학생문제예방프로그램, 장애학생을 위한 적응 프로그램,부적응 학생을위한 프로그램들이 있었습니다.
*상담사에게 상담을 자주받는 학생의 연령대와 주로 받게 되는 상담
장덕중학교는 학교가 개설된지 얼마 안되서 3학년이 없어 주로 1,2학년이 상담 대상이였고
1학년인 경우는 순수한 학생들이 많아 먼저 상담사를 찾아와서 친구관계,가족관계 상담을받는 편이였고, 2학년의 경우에는 담임 선생님께서보기에 문제가 있는 학생이나 항상 많이 우울해있고, 가정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학생,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아 보이는 학생들을 데리고 와서 상담이 진행되고있다고 합니다.
1학년학생들의 경우 자신의 심정이나 고민을 잘 표현하고 전달하는데, 1학년과 다르게 같은문제나 비슷한 문제이지만 2학년 학생들의 경우 입을 닫고 침묵을 하는 경우가 있어 말을 할수 있도록 잘 유도를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상담사로서 힘든일
장덕중학교는 신설학교이고 상담사가 한분이셔서 혼자 모든일을 준비하시는것이 좀 때로는 부담이되고 힘이 드실때도있다고 하셨습니다.
(예를들어 집단프로그램,정보,계획,진행능력,준비물)
*상담사를 하면서 보람을 느꼈을때
상담을 받았던 학생이 상담 전,후가 많이 변하고 어두웠던 학생이 밝아지고 왕따를 당했던 학생이 친구를 데려오고 상담사에게 고마움의 표시를 쪽지나 편지로서 감사하다고 밝은 모습을보여 주었을 때 보람을 느끼셨다고 합니다.
또,학생들과 상담사의 관계가 상담의 관계를 넘어 서로에게 말로서 에너지를 주고 받고 원활한 대화로 교류를 할때,학생들이 상담사에게 자신의 마음의 이야기를 편하게 해줄때 또한 보람을 느끼셨다고합니다.
*상담받는 학생이 상담을 받았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경우 대처방법
문제를 접한 순간부터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모두를 상담하고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고유적인 부분들을 장기적으로 긴시간을 투자하여 문제가 해결될수 있도록 이끌어나가며,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경우 난감하고 문제의 심각성이 커지는듯 하지만 끝까지 해결되도록 방향을 잘 다루어 가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고 하셨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