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방문을 다녀와서 금호 종합사회복지관

 1  기관 방문을 다녀와서 금호 종합사회복지관-1
 2  기관 방문을 다녀와서 금호 종합사회복지관-2
 3  기관 방문을 다녀와서 금호 종합사회복지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관 방문을 다녀와서 금호 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금호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 제공,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의 기회제공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 기능 강화 및 주민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 사회문제를 예방, 치료하는 매체로서 주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전문종합사회복지기관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및 저소득층 가정이 밀집하고 있는 영구임대 아파트 단지 지역에 있는 기관으로서, 지역사회주민들의 사회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자 가족복지사업, 지역사회보호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교육문화사업, 자활사업 등의 종합사회복지관 기본 사업과 더불어 지역 특성에 부합되는 특화 사업을 개발ㆍ운영하고 있으며, 복지관 부설로 금호지역아동센터, 금호원광노인복지센터, 금호원광어린이집, 금호장애아동재활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인터뷰내용
Q : 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 A : 기본사업과 특별사업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기본사업은 가족복지사업, 지역사회보호사업, 지역사회 조직사업, 교육문화사업, 자활사업이 있으며, 특별사업으로는 금호원광노인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사랑의 식당, 한민족해외동포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사업이라고 해도 다른 복지관과 그렇게 많이 차이는 나지 않고, 약간의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서 다르게 제공될 뿐입니다.
Q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 A : 대표적으로 원광노인복지센터와 지역아동센터의 경우입니다.
금호원광노인복지센터는 가정에서만 생활하시는 만성질환을 가지신 어르신에게 자립생활을 하도록 돕고, 부양가족의 경제생활과 사회활동을 유지하도록 지지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대상이 65세 이상의 노인 및 65세 미만으로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장기요양 1~3등급)만이 대상이 되는데 재정적문제로 인해 등급자 이외의 노인분들을 위한 서비스는 제한되고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는 아이들에게 방과 후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용대상이 1순위가 기초생활보장수급 아동이며, 2순위는 차상위계층, 3순위는 일반아동의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대상자가 한정이 되어 있고, 무한정으로 받을 수 없으며, 단지 내의 1500세대의 이용이 충당될 수 없습니다.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서 이용의 대상자를 제한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Q : 확대되었으면 하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 A : 장애아동 재활치료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경우 장애아동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여서 장애아동에게 맞는 치료서비스를 해주며, 스스로가 가지는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비용도 정부의 지원과 본인의 부담해야하고 소득을 지원해주는 수익사업입니다. 언어치료와 미술치료, 원예치료, 놀이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활치료가 확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 사업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잘되고 있는 부분과 안 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 A : 잘되고, 되지 않는 것에 대한 부분은 하나로 단정 짓기 힘듭니다. 저희 복지관이 영구임대아파트의 단지 내에 있기 때문에 대상자를 찾기는 용이하나 이들의 많은 욕구를 다 충족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으며, 욕구도 한정되어 있어서 그런 부분이 잘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Q : 지역사회복지관의 문제점이 무엇인가요?
- A : 지역 내에 있는 사회복지관끼리 정보의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의뢰나 프로그램의 공동실시 등이 불가능하고 심지어 사회복지관간에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까지 빚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복지관의 이용자들은 필요한 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받지 못하거나, 또는 제한된 서비스가 몇 명의 이용자에게 중복되기도 하는 등 인적·물적 자원의 배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근지역에 있는 각종 사회복지 관련기관과의 정보제공 및 의뢰체계를 확립이 필요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