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특성 이론 레포트

 1  성격특성 이론 레포트-1
 2  성격특성 이론 레포트-2
 3  성격특성 이론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격특성 이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격이론은 개인들이 보이는 행동방식의 차이를 묘사하고 설명하려는 체계적인 시도로서 크게 두 종류의 성격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하나는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발달하며 그러한 성격이 생활하는데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이해하고자 하는 과정이론으로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강조하는 정신분석,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행동주의적 관점의 이론,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기실현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이론 등이 있다. 또 다른 하나의 이론으로는 성격을 단편적인 상태로 이해하려는 연구로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는가 보다는 현재 어떤 종류의 성격 유형이 있는지와 같은 상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특성이론으로 나눈다. 사람들은 평소에도 뚱뚱하면 여유롭고, 마르면 지적이며, 옹니에 곱슬머리이면 고집이 세다는 등 나름대로 상식을 동원하여 성격을 분류하고 있다. 이처럼 일반인들이 누구나 나름대로 독특하게 가지고 있는 성격판단의 기준을 내현 성격 이론(implicit personality theory)이라고 한다. 성격의 특징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독특성에 있지만, 좀더 생각해 보면 사람들의 성격들 간에는 공통점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성 이론은 이러한 특성을 찾아내어 성격을 분류하는 이론이다. 이는 다시 어떤 유형의 사람은 어떤 성격이고 어떤 특질의 사람은 어떤 성격인가를 다루는 유형론과 특질론으로 나뉜다.
1) 유형이론
유형론(typology)은 성격 이론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의사인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는 사람의 체액을 혈액, 점액, 흑담즙, 담즙으로 구분하고, 그 중 어느 체액이 신체 내에서 우세한가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가령 혈액이 우세하면 다혈질로 성격이 다정하고 유쾌하다는 식이다. 이렇듯 체액을 중심으로 하는 성격 이론을 특히 체액론이라고 한다.
한편 히포크라테스의 체액론과는 달리 크레취머(Kretchemer)는 체형에 따라 사람을 세장형, 비만형, 투사형으로 나누고 각 체형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그는 세장형으로 어깨와 근육이 빈약하며 가느다란 사지, 평평한 흉곽, 조그만 두개골의 가냘프고 마른 체형의 사람들로 정신분열증에 걸릴 성향이 많은 것으로 보았으며, 비만형은 신체구조의 모든 윤곽이 둥그스름하며 부드럽고 둥근 얼굴, 좋은 혈액순환을 가진 사람들로 조울증에 걸릴 성향이 많은 것으로 보았다. 투사형은 넓은 어깨와 비교적 거친 골격, 매우 가는 두개골, 탄력적인 피부를 가진 강하고 근육이 발달된 체형의 사람들로 조울증 보다는 정신분열증의 경향이 다소 많은 것으로 보았으며 인간의 60%가 위의 체격유형에 속하며, 나머지 40%는 혼합형과 이상형으로 신체구조 형태와 행동적 성격사이에 일정하게 규칙적인 관련성이 성립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정신분열병적 기질은 내향형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조울병적 기질은 외향형의 성격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객관적이고 현실적이며 사교성이 있고 낙관적, 협동적이며 솔직하나 기분의 변화가 심하고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하였다.
셀돈(Sheldon)은 크레취머의 연구를 더욱 발전시켜 개인은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의 세 가지 차원에서 개인의 점수를 평정하여 유형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내배엽형은 내장구조들이 고도로 발달된 사람들로 수줍어하고 내성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중배엽형은 근육이 우세한 사람들로 활동적, 자기주장적, 정력적인 기질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외배엽형은 근육이 섬세하고 약한 사람들로 편안함을 즐기며, 사교적인 기질을 가지게 된다. 이밖에 Jung은 심리 특성으로 성격을 내. 외향성으로 분류하기도 했다.

학 자
이 론
분 류
성 격 유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