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협의회의 지원과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

 1  사회복지협의회의 지원과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1
 2  사회복지협의회의 지원과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협의회의 지원과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에서 사회복지 협의회가 처음으로 결성된 것은 한국 전쟁으로 구호 활동을 펼치던 사회복지 기관들이 모여 ‘한국 사회 사업연합회’ 를 만들면서부터 였고 1954년 2월에 사단 법인으로 허가 되었고 1983년 5월에 개정된 사회복지 사업법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를 법정 단체화 함으로써 이때부터 사회 복지 분야에서의 위치와 성격에 있어서 괄목할 만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협의회의 기원은 1877년 미국에서 설립된 자선 조직 협회이다. 지역사회 복지 협의회는 조직 활동 전개에 중점을 두고 복지 증진을 추구하는 단체 였는데 최근에는재가 서비스 운영의 조직화를 강조함에 따라 그 비중이 커지게 되었는데 그 역할은 다음과 같다.
조직 연구사업으로 지역사회복지의 현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파악을 위하여 전문적 조사 연구를 실시하며 이를 토대로 자치단체의 복지 정책입안에 도움을 주고 자체적으로 복지서비스를 기획하고 실시하며 출판 및 홍보사업으로 지역사회의 복지 전반에 관한 소식 및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사회복지서비스와 욕구 및 수요에 대한 홍보와 계몽 그리고 참여 등을 통하여 일반화를 요구한다. 또한 교육 및 훈련사업으로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욕구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사회복지 담당자자들의 자질향상 프로그램이 요구되었고 협의 및 조정사업으로 주민의 주체적 복지활동을 위한 조직화 지원으로서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사회마다 기존의 주민조직과 연계하여 주민당사자의 주체적 복지활동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으로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주민이 광범위하여 자원 봉사활동에 참가 할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을 도모하고,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체계정비를 하여서 자원봉사 희망자와 봉사자를 적절하게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2. 지역사회 복지 협의회의 문제점
첫째,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에 있어 그 회원구성이 사회복지사업을 제공하는 인사들로만 구성되어 지역사회주민이나 관련단체와는 무관하게 조직되어 있다.
둘째,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사업에 있어 자체 사업보다는 위탁사업의 비중이 높다.
셋째,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재정 가운데 정부 보조금 비율이 높다. 그 결과 지역 사회복지협의회는 열악한 재정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위탁사업을 실시할 수밖에 없다.
3.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방향
첫째,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기본기능인 사회행동, 공동모금, 회원조정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대국민 홍보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고 더욱이 ‘연구’ 기능도 한층 활성화되어 지역복지와 재가복지의 이론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둘째, 지방자치제 실시에 따른 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방안은 각 지역별 사회복지협의회를 구성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우선 지방협의회 활성화가 기본이며 각 지역협의회로의 역할전환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협의체에 대해 동등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 다. 파트너십은 상호보완적 역할을 가지게 될 때 형성하기 쉽다.
넷째, 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에 있는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모금활동을 도울 수 있고, 배분에 있어서 회원기관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반면에 지역복지계획과 연관된 사업에 공동모금회의 재원을 투입할 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모든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재정의 자립이 필요하다. 사회복지협의회의 활성화와 전문적 기능의 확대는 자립적 재정확보가 뒷받침될 때 가능하다.
참고문헌 : 지역사회 복지론 학현사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