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

 1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1
 2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2
 3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3
 4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4
 5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5
 6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6
 7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7
 8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8
 9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9
 10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노년기4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인간의 발달단계를 생애주기로 구분할 때 노년기는 성인기 이후에 쇠퇴하기 시작한 때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로, 인생의 마지막 단계, 인생의 황혼기라고 볼 수 있다.
- 우리나라의 노인복지법에서는 65세를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노인은, 예로부터 [늙은이]의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1951년 제2회 국제노년학회에서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육체적, 심리적, 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으로 정의한 바 있다.
- 일반 기업체의 정년퇴직 연령은 55세 정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사회에서는 55~65세 사이에 노년기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50대 후반의 사람을 노인으로 규정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노인복지법에서 규정한 노년기의 시작연령인 65세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노년기로 규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 노년기는 초로기(初老期) ·노화기(老化期) ·노쇠기(老衰期)로 나눌 수 있으나 개인차가 크고, 기능이나 기관의 감퇴는 반드시 일정하지 않으므로 분명하게 연령적으로 구분하기는 곤란하다. 그러나 대체로 45∼55세를 초로기라 하고, 65∼75세를 노쇠기의 문턱으로 보며, 그 사이를 노화기라고 한다.
- 노년기에는 신체적 능력의 쇠퇴 및 질병이환, 사회적 관계의 축소, 사회경제적 지위의 하락 등과 같이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퇴행적 발달, 즉 노화가 이루어진다.
- 노년기에는 신체변화에 대한 적응, 인생에 대한 평가, 역할 재조정, 여가시간 활용, 죽음에 대한 대비 등의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고, 노후생활에 적합한 생활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제1절 신체적 발달
노년기에는 신체의 외적인 부분이나 내적인 부분, 모든 측면에서 그 기능이 저하된다. 기능은 저하되는 반면에, 각종 질환을 앓게 될 가능성은 증가한다.
- 노년기에 이루어지는 신체적 발달을 생물학적으로 노화(aging)라고 한다.
- 노화의 정의 ; 생물학적 퇴화과정이 생물학적 재생산 과정을 능가하여 유기체 내에 퇴행적 변화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시간이 지남에 따라 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구조 및 신체 내부의 세포, 조직, 장기 등 유기체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쇠퇴적 발달 현상을 의미한다.
- 노화의 원인 ;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크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적요인은 노화가 자연환경, 생활환경, 생활습관 등과 같은 생명체가 존재하는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유전적요인의 측면에서는, 장수한 사람의 자녀가 장수하지 못한 사람의 자녀보다 더 장수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가 있는데, 이것으로 보아 노화도 유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