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제전과 향토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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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제전과 향토축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통제전과 향토축제의 개념
1. 전통제전
2. 향토축제
전통제전과 향토축제의 분석
1. 전통제전
2. 향토축제
3. 향토축제의 문제점
전통제전과 향토축제의 비교
1. 축제의 기능
2. 전통제전과 향토축제의 비교
전통제전과 향토축제의 관광자원화 방안
1. 전통제전의 관광자원화 효과
2. 전통제전과 향토축제의 관광자원화 방안
본문내용
본래 제전은 제례를 거행하는 의식을 말한다. 또한 제전은 제향과 제례를 통합한 현대적 해석의 합성어라 할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사조에서 제향과 전례를 담당하는 전례사와 전례서가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관직과 관서는 각 고을마다 두어 예악을 담당하게 하였는데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폐지 축소되었고, 형식만 민간의례로 전이되어 관습화 되었다. 따라서 지금은 국가 차원에서 전통제례를 주관하는 예는 거의 없다. 조선시대에는 국가와 민간에서 거행하는 제례가 유교적인 예제에 맞추어 거행되었다. 전경목, “조선시대와 전북”, 전북문화의 세계, 원광대, 2003, p.248
대체로 관청에서 주도하는 의례가 유교적 절차에 따른 경건한 의례라면, 민간의례인 세시풍속엔 절기에 따라 세시의례를 거행하고 연희와 음식도 즐겼으며, 농경의례엔 농사력에 따라 농경의 풍요다산을 기원하는 축제형식을 가졌다. 최완규, 마한․백제시대의 고분문화, 전라북도, 신아 출판사, 2001, p.162
대표적인 세시농경의례는 마을 굿인 동제인데, 동제는 세시․축원․의례․축제 등 다양한 신앙형태가 복합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양은용, “불교이념과 그 문화”, 전북전통문화연구소, 신아 출판사, 2002, p. 252
동제 형태는 첫째, 정적인 유교식 제사로서 이는 제관이 동제를 주관하였고 둘째, 동적인 굿 놀이형 제사로서 이는 농악대가 주도하는 굿 놀이이다. 그리고 셋째, 정적인 유교식 제사와 동적인 굿 놀이형 제사가 조합된 제전 형태로서 이는 제관과 농악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굿 놀이형 동제라 할 수 있다. 전북지역의 동제는 대체로 세 번째의 범주에 든다. 굿 놀이형 동제는 판 굿이요 마을공간은 굿판으로 조성되는데 지역마다 약간의 특색까지 지니고 있어 관광자원화의 가치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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