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동구 정신보건센터

 1  광주시 동구 정신보건센터-1
 2  광주시 동구 정신보건센터-2
 3  광주시 동구 정신보건센터-3
 4  광주시 동구 정신보건센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주시 동구 정신보건센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광주동구정신보건센터를 기관방문 하였다.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증진과 장기간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그 가족에게 재활과 재발예방 활동으로 삶의 질 향상을 사명으로 하는 본 기관은 동구청별관2층에 위치하고 있고, 이를 필요로 하는 CT 및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위 기관의 특성상 전문의료 부분이 중요하고, 정신보건분야의 예방 및 치료를 보다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 100%전적으로 정부보조금을 받는 민간위탁기관으로써 운영되고 있다. 정신보건영역은 그동안 복지영역에 있어서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관심이 비교적으로 적었다. 그러나 심한우울증에 따르는 자살사건의 증가, 고령화사회의 어르신들의 증가와 그에 따르는 치매발생등 정신보건영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광주에서 최초로 1999년 센터가 개소를 했으며, 이제는 광주시 자치구 별로 정신보건센터가 있으며, 이와 관련한 기관들이 설립되고 있다. 동구정신보건센터는 다가오는 5월 26일 드디어 개소 10주년을 맞이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2).광주시 동구의 지역적 특성
2005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광주시의 인구는 약 140만명으로 추산되고있다. 북구가 50만명에 가까운 인구분포를 보이며, 광산구 30만명, 서구 30만명, 남구 20만명인데 동구는 10만명선으로 상당한 인구편차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05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평균연령은 광산구 30.8세 북구33.4세 서구32.8세 남구35.5세 인데 반하여 동구의 평균연령은 36.9세로 어르신의 비율이 상당히 많은것을 알수 있다. 어르신 뿐만아니라 아동 청소년 부분에 있어서도, 취약계층이 많이 분포해 있다는 사실은 사회복지 전반에 걸친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되어 지역이란것을 보여준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에 의한 지원은 논외로 하고 대책을 말해보자면, 민간기관과 개인적인 자원을 연계,개발을 통하여 복지서비스를 전개해 나가는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동구에는 상당한 시설과 전문성을 갖춘 조대병원과 전대병원이 있다. 또한 젊은층의 유동인구가 많으며 교통이 편리한 지리적으로 강점을 가진 지역이다. 이러한 민간자원을 활용한다면 진정 정신보건영역의 지역사회복지 메카로 거듭 날 수 있을 것이다.
2.인터뷰 내용
1).질문내용
2009년 5월4일 오전10시~12시 까지 2시간가량 인터뷰를 하였다. 인터뷰는 최윤아 정신보건간호사와 하였는데, 비디오를 보면서 선생님이 코멘트를 하였고 그 설명을 들었다. 그 후에 질문을 하였는데, 질문을 하고 경청을 하고 전문적인 부분과, 등한시 하였던 부분의 중요성을 들으면서, 막상 질문은 기관을 오기전에 만들어놓은 질문순서대로 할 수가 없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중에서 경청과 질문이 중요하다고 배웠고, 그렇게 준비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인터뷰는 그렇게 쉽지만은 않았다. 단편적으로 했던 질문의 내용을 크게 3문항으로 정리하여 기록을 하기로 한다.
동구정신보건센터 주요프로그램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사례관리란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와 사회자원과의 연결과 조정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보호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사례관리는 특히 정신보건과 발달장애 분야에서 발달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광주동구정신보건센터의 주요프로그램으로 만성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하는 사례관리가 있다. 이 서비스는 동구관내 만성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자의 재발방지 및 사회복귀를 촉진하고 지속적인 추후관리와 지역의 정신보건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만성정신장애인의 적절한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만성정신장애인으로 등록된 손님 동구정신보건센터는 천주의 성요한병원과 협력하고 있는데, 이 병원의 사명은 호스피탈러티(환대)로써, 정신보건센터의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증진이라는 사명과 부합하여 대상자를 클라이언트라고 명명하지 않고 손님으로 칭하고 있다. 즉 클라이언트의 정상화 또는 인권보장, 비밀보장의 측면이 담긴 배려라고 할 수 있다.
은 약160여명 으로 7명이 전담하고 있어 인력면에서 부족하지만, 이를 손님의 증상과 증상변화에 대한 관찰,상담으로 등급을 정하여 약물관리, 복지자원연계, 방문서비스 등을 행하여, 인력수급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정신보건영역에 있어 특히 정서적 유대가 중요한데 주기적으로 방문을 함으로써, 손님과의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형성을 하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작게는 그의 가족 크게는 지역사회방문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동구정신보건센터의 강점과 약점에는 어떠한것이 있나요?
강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