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

 1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1
 2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2
 3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3
 4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4
 5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5
 6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6
 7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처음 의상 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치료는 가족체계에 초점을 두는 치료방법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즉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그 체계 속의 상호작용 양상에 변화를 줌으로써 가족원의 대인관계 기술과 적응능력을 향상시키며, 건강하고 기능적인 개인과 가족이 되도록 돕는 접근방법이 가족 치료이다. 가족이란 인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 집단인 동시에 사회 유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가족 내 구성원간에, 그리고 가족 밖의 사회체계와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계속하면서,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가족치료의 목표는 한 가족 내에 있는 이 항상성을 유지하는, 흔히 숨어 있는 양식을 인식하고 밝혀서 가족으로 하여금 이 양식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도록 돕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가족치료자들은 가족원 가운데 한명이 한자로 인지되고 있다고 믿는다. 그 사람은 “문제가 있고 이 문제는 자기의 책임이며, 그래서 도움을 받아야 할 사람”으로 간주된다. 가족치료자들의 목표는 가족으로 하여금 이 환자로 인지된 사람의 증상이 실제로는 가족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사실을 가족들이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가족치료의 과정은 환자의 행동을 유지시키고, 또 그 행동에 반영되어 있는, 반복되는, 예상될 수 있는 가족의 의사소통 양식을 밝히도록 돕는 것이다.
가족체계이론에 내재된 신조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부부관계가 그 가족체계와 항상성의 특징적 성격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가족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많아지는 상황을 가족운동이라 할 때 가족치료의 발달과 가족운동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시대적사회적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가족운동은 각기 다른 배경과 목적을 가진 분야들에 의 해 독자적으로 발달되었다. 대부분의 가족치료자들이 공통적인 원리를 공유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중점을 두는 영역에 따라 가족을 개념화하고 치료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그러므로 가족치료에는 여러 가지 접근방법과 다양성이 존재하고 역사적 배경도 한 가지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가족 치료의 역사
개인의 발달 및 정신병리에 대해 가족이 결정적인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은 정신의학의 오래된 인식이다.
전통적으로 1차적 관심은 선형적 인과 모형 (線形的因果模型)에 근거한 모자 관계에 모아졌다. 1950년대에 와서 Bertalanffy 의 범체계이론, Rueshd와 Bateson의 의사소통이론, 그리고 Watzlawick 등의 인공두뇌학 등의 발달과 함께 이러한 전형에 변화가 일어났다.
정신분열병 연구와 잇달아 나온 다른 특정질환의 연구에서 전체가족들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통하여, 개인문제의 가족적 배경과 상호관계의 기능부전적 양식을 변화시키는 치료적 개입에 대한 연구에서 큰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교류양식에 관심을 가졌다. 현재 있는 문제의 기원에 대한 의문 이외에, 현재의 상호관계가 어떻게 환자개인의 행동장애를 유지 또는 강화시키는가 하는 순환성이 관찰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