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1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1
 2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2
 3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3
 4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4
 5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5
 6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6
 7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7
 8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사회복기에 대한 현대적인 개념과 원리, 방법이 도입되기 훨씬 이전부터 지역사회 주민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지역공동체 및 국가적인 차원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지역사회의 노력은 존재해 왔다.
해방 이후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한 사회혼란과 한국 전쟁을 거쳐 오면서 불우한 환경의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한 수용시설사업이 주류를 형성하여 왔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사업은 외국민간원조기관을 통해 주로 이루어졌다.
“외국민간원조기관”이란 그 본부가 외국에 있고 그 본부의 지원으로 국내에 보건사업, 교육사업, 생활보호, 재해구호, 또는 지역사회개발 등의 사회복지사업을 행하는 비영일적 사회사업기관으로서, 그 사업자원이 외국에서 마련되고 실질적으로 외국인에 의해 운영되는 기관을 말한다.
외국민간원조기관의 활동은 1952년 7개 기관을 중심으로 외국민간원조한국연합회(Korean Association of Voluntary Agencies)가 조직되면서, 1964년에 이르러 휘원단체는 70여 기관으로 늘어났다.
지역개발사업은 1955년 유엔의 의해 후진국개발사업의 하나로 채택되었다. 1958년 9월 지역사회개발위원회 규정이 공표되면서 본격적인 체계를 가지고 지역사회개발사업이 추진되었다. 1970년대 들어서 지역사회개발사업은 새마을운동 사업으로 전환되었다. 새마을사업의 주요활동은 마을 진입로, 소하천, 소류지의 정비, 공동우물, 공동빨래터, 퇴비장의 설치, 마을 식수 공급 등 마을 환경개선사업이었으며 이를 통한 주민의 소득증대와 정신계발을 강조하였고, ‘근면ㆍ자조ㆍ협동’을 새마을 정신으로 삼았다. 새마을 운동은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으나, 관 주도의 운동이라는 점에서 지역사회복지의 자발성 원칙에서 벗어나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의 정착기:1980년대~1990년대 초반
1980년대에 들어서서 이시기에는 지역사회복지는 정부주도하에 지역사회복지관의 설립, 재가복지서비스의 도입, 지역사회행동모델의 확대 등 과거보다 진일보한 모습으로 구체화되었다.
지역사회복지관은 1980년대 초반까지는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기본적으로 1970년대의 골격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다만 1983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에 따라 사회복지관은 종합사회복지관 가형과 나형 그리고 사회복지관 다형 종합사회복지관 가형(2000㎡이상) 나형(1000㎡-2000㎡미만), 인구10만당 1개소, 사회복지관 다형(500㎡-1000㎡미만) 인구 10만당 2개소.
으로 나누어지면서 공식적으로 국가의 지원을 받게 되었다.
1980년대 후반 사회복지관의 발전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
첫째, 영구임대주택단지 내에 사회복지관의 건립이 시작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