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적 특성과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운영의 발전방안 모색

 1  지역적 특성과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운영의 발전방안 모색-1
 2  지역적 특성과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운영의 발전방안 모색-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적 특성과 프로그램 분석 그리고 운영의 발전방안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역적 특성에대해 설명을 하자면 가장 먼저 기관의 대한 소개를 먼저 설명을 하겠습니다. 기관명은 광주광역시 서구 자원봉사센터이며 조례명으로는 광주광역시서구자원봉사활동지원조례로 규정되어있다. 1997년 8월 1일 최초로 설치되었으며 운영 위원회로써는 이사장외 18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직원은 총 6명이다.
수상실적으로는 제88회 전국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에 개여한 표창창 수상, 07년 우수자원봉사단체 광주광역시장상수상, 07년 우수자원봉사자 광주광역시장상 수상, 07년 우수대학생자원봉사동아리활동 YMCA공로상수상, 08년 『기초질서지키기』광주광역시 5개구 종합평가 1위 등이 있다. 주요행사로는 2008년-자원봉사교육, 자원봉사단체대표자간담회, 장애체험 및 장애인권리웅호캠페인, 다문화가정체험활동, 재해복구현장지원활동, 청소년체험봉사학교, 전국소년체전봉사활동, 자원봉사관리자해외연수, 청소년동아리사업(운리중, 너나들이), 추석송편만들기, 김장김치담기, 자원봉사자사랑나눔대축제, 소식지리플렛제작 등.
서구에 위치한 사회복지시설 현황으로 보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시설은 노인복지시설과 지역아동센터(공부방)이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것만 보아도 짐 서구에서 가장 문제점으로는 노인문제와 저소득층의 어린아이들로 보여지고 있다.
서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분야별세부사업으로 되어지고 있다. 총 13개분야 중 53개의 사업으로 하고 있는 셈이다.
13개분야를 나열하자면 교육사업(3개), 구책사업(2개), 연대사업(2개), 지원사업(2개), 특별사업(2개), 조직관리(8개), 직원역량강화사업(5개), 홍보사업(4개), 조사연구(3개), 모집연결(3개), 청소년 사업(7개), 프로그램(8개), 기타사업(4개) 이렇게 운영되어지고 있다. 여기서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업으로는 특별사업이다. 특별사업에는 코디네이터 지원사업과 자원봉사자상해보험 두 개의 사업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여기서도 특히 코디네이터 지원사업이다. 2명으로 교육전산 코디네이터로써의 대상으로 1~12월까지의 시기로 지원을 하고 있다.
기관 운영의 발전 방안으로 보면 서구자원봉사센터의 비전으로써 서구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내의 사회적 문화적 토대위에서 인적, 물적 자원을 조직하고 개발함으로써 주민들로부터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명실공히 인정받는다. 즉, 국민들에게 먼저 인정을 받겠다는 의지가 담겨져 있다. 지역사회 주민들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가치를 높이 인정하고, 다양한 형태로 활발히 자원봉사에 참여하게끔 하여 지역사회를 서로 돕고 사는 살기 좋은 공통체로 만들어 나감에 있어서 중심에 선다. 행정자치부로 테마, 참여여부등을 확실히 목표화 하면서 확실한 방안 발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서구자원봉사센터에서의 목표는 6대목표로 삶고 있는 첫 번째, 자원봉사 참여 확대 두 번째, 자원봉사 프로그램 활성화 세 번째, 센터역량강화 및 관리자 교육 네 번째, 자원봉사단체 지원격려관리 다섯 번째, 자원봉사 네트워크 시스템화 이렇게 다섯가지의 목표는 어디 자원봉사센터와 변화없이 똑같은 목표로 세우고 있다. 하지만 여섯 번째 목표는 여기 서구자원봉사센터에서만 가지고 있는 목표이다. 여섯 번째 목표는 자원봉사 후원기금 조성확대이다. 왜 여기 서구자원봉사센터에서만 자원봉사 후원기금 조성확대의 목표를 가지고 있냐하면 여기 서구에서만 볼수 있는 특별한 사업이 있다. 그 사업이 후원기금 조성확대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게 가능하게 된 이유로는 여기 서구자원봉사센터의 이사장님께서 민간인이 이사장 자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후원금 조성이 가능하게 된 이유이다. 다른 기관과 다른 특별화 사업으로는 1.CMS회원 후원사업 2.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공모사업-이주여성전통결혼식 두 가지가 특별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이 특별화 사업은 여섯 번째 목표와 같은 후원기금 조성확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2.인터뷰내용요약과 보고 느낀점
조 일행들과 함께 서구자원봉사센터의 기관을 방문하였다. 방문하였을때 기관안에서는 무척 바뻐보였다. 이 바쁜 시기에 우리가 찾아온것이 아닌지 하고 내심 걱정도 하였다. 하지만 우리들은 기관의 직원의 도움으로 조용한 곳에서 기관에 대한 설명을 들을수가 있었다. 먼저 남자직원분께서 기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면서 기관에 대해 소개해 주셨다. 이 기관의 설치일과 조례명에 대해 누누이 강조를 하시면서 설명해 주셨고 서구에 위치한 사회복지시설현황의 문제에 대해 설명해 주셨다. 15개의 시설현황이 있지만 가장 여기에서 많이 차지하고 있는 시설을 한번 찾아보라하셨다. 우리들은 현황표를 보면서 무엇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나 보니 노인복지시설과 지역아동센터가 너무나도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남자직원분께서는 매우 안타까운 표정을 하시면서 지금 서구에서의 문제로는 이 두가지의 문제로 자리를 잡고 있다고 하셨다. 그리고 2009 서구자원봉사센터의 비전과 목표의 주제에서 많은 설명을 해주셨다. 센터의 비전 내용에서 국민의 인정을 강조하였다. 국민의 인정을 받으면서 국민에게 어필하면서 쉽게 다가갈수 있는 그런 센터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셨다. 그리고 여기 서구자원봉사센터에서만 가지고 있는 특별 사업의 내용을 강조하시면서 자세한 내용을 이야기 해 주셨다. 민간인이 주체하며 민간인이 직접 이사장 자리에 까지 그렇기 때문에 다른 기관과 달리 후원금을 받을수가 있으며 그 후원금으로 다른 프로그램 사업을 주체할 수가 있다고 하셨다. 그 후원금으로 필요한 프로그램 사업의 대상자들에게 유익하게 사용되어 지고 있다고 하셨다.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사업은 이주여성전통결혼식의 사업인데 이번년도 5월에 시작하는 이주여성 결혼 총 10쌍의 커플로 신혼여행과 웨딩사진등 결혼자비에 필요한 금액을 후원금으로써 해결하고 계신다.
여기서 남자직원선생님께 들은 서구자원봉사센터 기관에 대한 이야기와 설명등으로 인해 지역에 필요한 욕구등 해결하시는 모습이 상상이 되어가며 얼마나 고생이 많으신지 안보고 어느정도 이해가 가면 마음속으로 느껴졌다. 여기서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고생이 많은 신것은 프로그램의 사업만 보고도 느껴질수밖에 없다. 13개분야라고 하지만 그 속에 포함된 53개의 사업을 하신다는 것은 정말 말도 되지 않은 그런 상황이였다. 속으로 설마설마 하면서 어떤게 인원이 그리 많지도 않은데 이리 많은 사업을 하나하나 관련하면서 풀어나가지는지 도전히 저로써는 이해할 수가 없었다. 하루의 몇 개의 사업을 하고 계신지 알수가 없을 정도였다. 만약 내가 저분이였다면 정말 잘 할수 있을까 내가 할수 있을까? 정도 내 자신에게 물어볼 정도였다. 너무나도 이 서구를 위해 열심히 발로 뛰시는 여기 사회복지사 분들이 너무나도 자랑스러우면서 복받아야 할 분들이라고 생각되며 내 마음속에 조금이나마 자리를 잡았으면 하는 내 간절한 바램이였다. 내가 비틀거릴때 이분들을 떠올리며 일어설수 있도록 큰 버팀목이 될 것만 같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