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

 1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
 2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2
 3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3
 4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4
 5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5
 6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6
 7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7
 8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8
 9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9
 10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0
 11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1
 12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2
 13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3
 14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4
 15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5
 16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6
 17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7
 18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8
 19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곤아동과 위스타트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 구성원 모두(We)가 나서서 저소득 가정의 아이들에게 공정한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의 기회를 제공해 가난의 대물림을 끊고 삶의 출발(Start)을 돕자는 시민 운동이다.
We Start 운동은 종전의 사후대처적인 아동복지서비스와 달리 인적자본개발과 사회투자적 관점을 바탕으로 아동기 조기 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복지, 교육과 건강 서비스를 3대 축으로 하여, 아이나 해당 가정에 대한 개별 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전문 인력 및 지역사회의 자원봉사 네트워크와 자치단체의 지원 등으로 빈곤층 아동의 가난 대물림을 끊어주자는 운동이며, 일회성의 물질적 도움을 주기보다는 교육, 복지, 건강 분야에서 공정한 출발선을 제공해 근본적인 자활 의지를 길러주는 활동을 한다.
We Start 마을 센터가 중심이 돼 자원봉사자, 지방자치단체와 사회복지관, 학교, 사회단체, 기업, 보건소, 병원, 약국 등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아동복지 네트워크를 구성해 12세 이하 빈곤 아동들을 돕고 있다.
(1) 대상 아동
We Start 운동은 빈곤아동 뿐 아니라 그들의 부모와 가정을 동시에 개입하는 2세대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으며, 부모의 자립 및 가족의 강화를 목표로 입체성 있게 지원한다.
We Start 운동의 표적 집단은 빈곤지역 저소득층 아동인구 300~500명 지역이다. 이는 공공부조 수급자와 근로빈곤층이며, 태아기부터 12세 아동이 대상이며 그들의 부모 및 가정을 모두 포함한다.
(2) 수행체계
We Start 사업의 운영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관의 지원에 이루어진다. We Start 사업을 총괄하는 We Start 운동본부와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사업수행체계로 We Start 마을 23곳 2008년 7월 13일 기준 : 강북(번2,3,5동), 강서(방화3동), 고양(주교동), 광명(하안3동), 구리(수택2동), 군포(산본1,2동), 군포제2(군포1,2동), 성남(야탑3동), 성남제2(산성동), 수원(우만1동), 안산(초지동), 안산제2(본오1동), 양주(회천2동), 양주제2(광적면), 속초(청호동), 정선(함백, 예미), 철원(화지, 원화, 관점), 광양(광양읍), 장흥(대덕읍), 진도(고군면), 원주(태장동), 삼척(상남동), 춘천(효자동)
의 센터와 We Start 아동복지센터 3곳(청주, 전주, 부산)이 있다.
We Start 마을 팀의 구성은 최소한 We Start 팀의 총괄을 담당한 사회복지사 1인(팀장), 간호사 보육교사, 그리고 사회복지사 각 1인으로 한다. 공적 서비스 체계를 이용할 경우 We Start 팀은 외부위탁 형식이 아니라 시에서 직접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구성된 공적 전달체계로 구성한다. 민간전달체계를 이용할 경우는 민간위탁 방식을 이용하되 공적 전달체계 자격기준에 상응하는 기준을 따르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미숙 외(2007), 한국의 아동빈곤실태와 빈곤아동지원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07-13
백선희(2006) 영국의 국가아동보육전략 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발전방안 모색: Sure Start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정책 27집(12)
이봉주 외(2007), 경기도 We Start 마을 만들기 사업 효과성효율성 평가 연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장윤영 외(2007), 빈곤과 위스타트 서비스 경험 연구, 사회복지전문연구지 동광
http://westart.joins.com 위스타트 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