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

 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
 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2
 3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3
 4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4
 5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5
 6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6
 7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7
 8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8
 9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9
 10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0
 1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1
 1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2
 13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3
 14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4
 15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5
 16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6
 17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7
 18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8
 19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19
 20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 모델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1940년대에 체계화된 것으로 당시 개인치료의 중심기류였던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것이다.
클라이언트 중심모델(Client-Centered Model)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즉, 사회복지사의 태도 속에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비지시적인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기존의 정신분석학적이고 지시적인 접근법에서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위계적인 관계를 수평적인 관계로 전환시켰다. 로저스의 기본 가정은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받을 만한 존재로서, 치료자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이도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료과정에서 치료자는 어떠한 제안이나 치료에 대한 해석을 해서는 안 되며,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자아실현 동기가 클라이언트 스스로를 움직이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로저스는 이 모델 형성 초기부터 실천가의 태도와 성격특성을 강조했으며 치료과정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소로 실천가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의 질을 강조했다. 결국 그는 실천가와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관계의 질을 치료에 필요한 이론이나 기법보다 더 중요한 요소로 파악했다. 그리하여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클라이언트에게 해석을 내리는 권위주의적 관계구조에 반대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인간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자기성장을 향한 잠재력이 발현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개입방향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이 클라이언트에게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과거사보다는 ‘지금-여기’를 강조한다.
2. 이론적 배경
1) 철학적 관점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접근의 이론적 대안으로서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인본주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과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신뢰한다는 측면에서 자유, 선택, 가치, 개인의 책임감, 자율성, 목적, 의미라는 단어를 강조한다. 또한 인본주의자들은 인간이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본성과 잠재력을 지녔으며 이를 통해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인간이 궁극적인 방향으로 자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고 보는 것이다.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실존주의적 경향을 좀 더 띠게 되는데, 실존주의적 접근의 근간을 이루는 현상학이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현상학은 현실을 결정할 때 개인의 즉각적인 의식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로저스는 객관적인 현실이 무엇이든 간에 그것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지 못하며, 인간이 그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는가가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클라이언트 중심접근은 클라이언트의 인식능력과 결정능력에 기초한다.
2) 인간에 대한 관점
로저스는 인간의 본성을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로 보았으며, 더 나아가 만약 인간이 다른 사람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상태에 있다면 인간의 자아실현욕구는 사회적, 협조적, 창조적, 자기 지향적 인간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모든 인간이 자아실현의 욕구를 지녔다고 가정하는데, 자아실현의 욕구는 자신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인간이 타고난 성향이라고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인간이 이러한 자아실현의 욕구를 어떻게 발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찾고 있으며, 그 과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사람은 유아 때부터 성장하면서 자기인식을 형성해나가기 시작하는데, 자기인식의 발달은 개인이 경험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모든 인간은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므로 타인에게 쉽게 영향을 받으며 타인에 의해 가치가 부여되기도 한다. 이처럼 타인들이 부여하는 조건부 가치에 따른 행동과 내적 참조 준거에 의해서 형성된 자기인식은 모순된 경험에 부딪치거나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 자기(ideal self)와 현실적 자기(real self)가 일치하지 않을 때 심리적 부적응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마음의 긴장과 혼란이 오게 된다. 이때는 부정, 왜곡, 합리화 등의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서 자기인식을 일치시키려 한다.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에 입각하여 활동 하는 사회복지사는 현상인식 및 자기인식과정에 개입하여 도움을 제공하게 된다. 이때 사회복지 실천가는 클라이언트 속에 내재하는 인간 존엄성과 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실천가와의 관계 속에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공감/ 진실성과 같은 조건들을 충족해준다. 이러한 과정 속에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자기인식을 하게 되고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가 일치되면서 완전한 기능을 하는 사람이 된다.
3. 주요개념
참고문헌
11.참고 문헌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6
임은희,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5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6
권중돈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이영분외,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