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의 통합적 접근_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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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601년 영국에서 지역중심의 격리보호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던 엘리자베스 구빈법은 역사적 의미는 있지만, 현대 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와는 차이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은 인보관운동에서 시작 되었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후 1869년의 COS(자선조직화협회)를 통한 빈민가정방문 자선사업으로 발달되었다.
사회복지 실천방법은 개별사회사업이론과 집단지도, 지역사회조직,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사등 전통적방법론으로 발달하였다. 또한 개인.가족.집단이 사회치료등을 한 범주로 묶어 임상사회사업 혹은 직접적 실천방법으로 분류하였으며 행정과 지역사회조직을 한 범주로 묶어 간접적 실천 혹은 거시적 실천이라고 분류하였다.
<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대해 통합적 접근이 시도된 이유 >(전재일, 1981)
- 스텀프(Stumpf, 1970)
. 전통적 방법이 문제를 전체로 보지 않고 단편화시켜 클라이언트의 생활상의 문제에 전체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적절히 처리할 수 있는 문제만을 부분적으로 잘라내어 돕는 형식을 취하였다.
- 브라이어(Briar)
첫째. 전통적인 방법은 주로 제한된 특정 문제중심의 개입을 하고 있어 최근의 복잡한 문제 상황에 대해 적절히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전통적 방법은 이러한 외부적 환경에 의한 자체적인 한계점에 도달해 있다.
둘째. 전통적 방법은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 현상을 초래함으로서,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하는 부담감을 야기한다.
셋째.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은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넷째.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와 전문화는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되었다.
- 핀거스와 미나한 (Pincus & Minahan, 문인숙 외 공역,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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