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장애 개요

 1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장애 개요-1
 2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장애 개요-2
 3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장애 개요-3
 4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장애 개요-4
 5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장애 개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신병적 장애 개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분열증은 주요 정신병의 하나로서 뇌의 기질적 장애로 인한 의식혼탁의 징조 없이 사고, 정동, 감각, 의욕, 운동성 행동 등 인격의 각 측면에서의 특이한 와해를 일으키는 병으로 뇌기능 장애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분류■
현재로서는 정신분열증의 분류는 임상증상을 기준으로 할 수밖에 없다. ICD(국제질병분류)-10에서는 Bleuler의 4가지 기본 아형(망상형, 파괴형, 긴장형, 단순형)을 포함하여 미분화형, 잔류형, 기타 등을 구분하고 있다.
DSM(인격장애)-IV에서는 DSM-III-R에서와 같이 단순형을 분열형, 인격장애로 분류하여 제외시키고 다섯 가지 유형으로만 구분하고 있다. 즉 파괴형에 해당하는 혼란형, 긴장형, 망상형, 미분화형 그리고 잔류형이 그것이다.
▶ 임상유형
(1) 혼란형 (파괴형) : 대개 사춘기 전후에 서서히 발병하며 사고와 감정의 혼란, 인격의 황폐화와 퇴행이 가장 심한 유형이다. 행동은 원시적이고 충동적이며, 의미 없는 웃음이나 얼굴 찡그림 등이 특징이다. 환각, 망상이 다양하고 수시로 변하며 기이하다.
(2) 긴장형 : 15-25세 사이에 발병하며 대개 정신적 외상 후 급성으로 발병한다. 극심한 정신운동장애를 특징으로 하며 혼미와 흥분 상태가 단독으로 또는 교대로 나타난다. 흥분상태에서는 강한 긴장을 보이고, 잠시도 쉬지 않고 안절부절하며 난폭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심하면 잠도 자지 않고 자해하기도 하고, 고열이 동반되기도 하며, 식사도 거부하여 급기야는 탈진하여 사망하는 수도 있다.
(3) 망상형 : 다른 유형들보다 늦게, 30대 전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상대적으로 현대화된 사회에서 교육을 많이 받은 층에 발병한다. 망상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이며 주로 관계망상, 피해망상, 과대망상이 많으나 건강 염려성 망상, 우울 망상, 애정망상 등도 나타난다.
(4) 미분화형 : 특징적인 정신분열증의 증상이 있으나 여러 전형적인 증상유형들이 복합되어 있어 하나의 임상유형으로 분류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5) 잔류형 : 정신분열증의 급성 활동성 증상은 회복되었으나 사회적 철퇴, 감정의 둔마(외부로부터 자극이 있어도 감정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 및 부적절성, 다소 괴이한 행동, 연상작용의 이완 등이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한다. 망상, 환청이 여전히 있을 수 있으나, 심하지 않고 강한 감정 반응과 동반되지 않는다.
(6) 단순형 : 기이한 행동이 있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전체 작업능력의 감퇴가 눈에 띄지 않게 천천히, 그러나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주로 혼란형이나 긴장형 정신분열증보다 망상과 환각 등 정신병 증상이 뚜렷하지 않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medline.new21.net/schizo/schizo.html
http://healthcare.joins.com/ency/ency/ency.asp?code=666
http://www.kma.org/General/General_main.asp
http://mentalhome.joins.com/mind/schizo/column_04.a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