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

 1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
 2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2
 3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3
 4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4
 5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5
 6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6
 7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7
 8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8
 9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9
 10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0
 11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1
 12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2
 13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3
 14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4
 15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5
 16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6
 17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7
 18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8
 19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19
 20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가족이란 장애인판정등급을 받은 사람이 함께 동거하며 생활하고 있는 가족구성원 중 1명 또는 그 이상 있는 경우를 말한다. 장애인가족은 장애인과의 동거 여부에 중점을 두며 비록 장애인이 포함된 가족이라 할지라도 장애인가족에서 제외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가족의 고유의 기능을 담보하기 위하여 물리적 거주지를 공유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2. 장애인 가족복지의 필요성
(1) 장애인가족 지원 서비스의 관점 변화
① 장애인 재활 중심
장애인 자체에 초점을 맞춘 시기. 장애인 재활 패러다임이 의료모델에 기반하고 있었다. 이는 장애를 특정한 기능이 손상된 상태로 간주하고, 손상된 기능을 회복,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최선이라 여겼다. 장애를 개인의 비극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였고 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에 주목했다. 장애인에 초점을 둔 재활과정은 사회적 담론을 감추고, 사회적 낙인을 생성시킨다. 그로인해 장애로 인해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개인이 감당해야 하는 문제로 축소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장애인의 재활 과정에서 의료모델이 강조된 결과, 또 하나의 희생양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장애인의 돌봄을 책임지고 있는 가족이다. 장애인의 기능적 장애에 초점을 둔 의료모델은 장애인을 보호하고 있는 가족의 심리, 사회적 어려움을 재활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그 장애인 가족들은 치료와 교육과정에서 전문가의 지시에 따르거나 협력하는 수동적 역할에 머물게 되었다.
② 조기중재에서 가족참여의 활성화 시기
가족참여의 중요성은 특수교육과정에 가족을 참여시킴으로써 교육 효과를 효과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두되었다. 조기중재는 주로 0~2세의 장애아동과 가족의 생활에 개입하여 아동의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조기중재에 있어서 가족참여가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은 가족이 하나의 조직적 단위로 존재하며, 지속적으로 구성원 간에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는 장애아동에 대한 다양한 중재노력이 가족에게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가족에게 제공되는 중재나 지원도 가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기중재는 장애아동 가족의 참여를 강조하지만 과연 어느 정도 가족을 참여시킬 것인지는 현실적으로 중요한 쟁점으로 남아 있다. 조기중재에서 가족과 전문가의 관계를 협력적으로 묘사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조기중재에서 가족은 자기결정과 선택권의 중심에서 자리하지 못 하고 전문가의 역할을 지원하거나 협조하는 형태의 관계를 벗어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③ 가족중심실천
장애아동애 대한 재활 서비스 과정에서 가족역할을 강조하는 경향은 전문가 중심으로 제공되던 재활서비스 전달체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가족중심실천은 가족개입의 목표설정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 내용의 결정,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과정에 이르기까지 실천과정에 가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천 모델이다. 가족중심실천의 구성요소로는 크게 가족과 전문가의 협력, 가족에 대한 강점관점, 개입단위로서의 가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가족중심실천은 미국을 중심으로 1950년대 이후 아동과 가족을 지원하는 서비스 전달 형태로 시작하였으며, 미국의 공법에서 개별화 가족지원계획을 수립하도록 명시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가족의 욕구에 기반을 둔 사정평가서를 작성하도록 하면서 가족중심실천은 탄탄한 제도화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