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

 1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1
 2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2
 3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3
 4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4
 5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5
 6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6
 7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7
 8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8
 9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9
 10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한국전쟁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처 음
▣ 광 복
▣ 한국전쟁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한국전쟁의 발발
▣ 한국전쟁의 전개
▣ 남한의 전쟁중의 정책
▣ 북한의 전쟁중의 정책
▣ 한국전쟁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 대한민국의 정통성
▣ 마치며
본문내용
▣ 처 음
한국전쟁에 관한 내용을 이번학기에 배움으로서 대한민국의 출발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또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무엇보다도 영향을 준 것은 성립과정에 있었던 한국전쟁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한국전쟁은 민족 해방을 목표로 시작된 전쟁이지만 그로인한 상처는 아직도 수많은 우리 어버이들에게서 아물지 않고 있으며 그 전쟁으로 인한 상황은 여전히 우리 국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한국전쟁과 그로인한 남북분단의 현실 그리고 그 상황의 전개로 군부정권의 등장, 또 이 군부정권으로 수많은 민주화 운동, 분단현실에 자주국방을 위한 경제발전, 지금까지 이어오는 분단 상황은 여전히 국가의 외교정책 및 국가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가 형성은 전쟁이 그 시작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전쟁으로 인한 남과북의 분단과 국가의 성립은 현재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에 어떻게든지 막대한 사건임에는 틀림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국전쟁에 관하여 조금 더 진지한 생각을 해보고 우리나라의 정체성은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 광 복
1945년 8월 16일..15일 일본의 무조건적인 항복을 선언함과 동시에 대한민국은 일제 식민통치의 아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이 소식이 알려진 16일 온 국민은 거리로 뛰쳐나와 만세를 외치며 이리뛰고 저리뛰며 기쁨을 표현하였다. 광복이후 그 기쁨이 가시기 전에 몇 일 지나지 않아 소련군이 북에 들어오고 그 얼마 후 미국이 남쪽에 들어왔다. 미국의 제안으로 소련은 38선 이북을 점령하게 되었고 미국은 나중에 그 이남을 차지하게 되었다.
소련은 8월 24일 미국보다 1달가량 앞서서 평양에 입성하였다. 그리고 조선인의 자치기구에 행정과 치안을 맡겼다. 그리고 두달뒤 김일성이라는 새인물을 내세웠다. 미국이 이땅에 들어올때 인천항에는 인천시민들의 환영인파가 몰렸지만 정작 그들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은 일본경찰이었다. 광복후에도 여전히 일본경찰은 우리나라에서 위협적인 존재였다. 미군은 오자마자 옛 총독부 건물인 중앙청 광장에 캠프를 차리고 일장기를 내렸다. 그리고 그들은 태극기가 아닌 성조기를 게양했다. 이후 미군은 일본군을 철수하시키기 시작했으며 부산항에선 일본군의 몸수색을 하는가 하면 전범국인 일본의 무기를 압수,무장해제를 실시하며 바다에 버릴 수 있는 것은 버리고 비행기등은 폭파를 시켰다. 이러한 작업은 민가근처에서도 실시 되었다. 미국은 한국을 위해 온 것이 아니라 단지 일본에게 이긴 승전국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듯이 행동하였다. 미국은 우리나라의 지리학적 특성상, 아시아 대륙의 발판으로 무역
참고문헌
․전쟁과 사회 -김동춘 지음 (돌배게)
․1950년대 남북한의 선택과 굴절 - 역사문제 연구소(역사와 비평사)
․38선에서 휴전선으로 - 양호민 지음 (생각의 나무, 부제: 방일영 문화재단한국현대사 강좌1)
․고쳐쓴 한국 현대사 - 강만길 지음 (창작과 비평사)
․동아리 세미나 노트 - 아주대 중앙동아리 kusa
․수강중 제출했던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