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맥주의 경영전략

 1  OB맥주의 경영전략-1
 2  OB맥주의 경영전략-2
 3  OB맥주의 경영전략-3
 4  OB맥주의 경영전략-4
 5  OB맥주의 경영전략-5
 6  OB맥주의 경영전략-6
 7  OB맥주의 경영전략-7
 8  OB맥주의 경영전략-8
 9  OB맥주의 경영전략-9
 10  OB맥주의 경영전략-10
 11  OB맥주의 경영전략-11
 12  OB맥주의 경영전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OB맥주의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OB 맥주 선정배경
2. 우리 조의 전략 분석 방향

Ⅱ. 본 론
1. 국내 맥주산업 전망
1) 산업의 성장성
2) 향후 성장성 전망
2. 경쟁세력모형 분석
1) 산업내 경쟁(매우높음)
2) 신규진입자의 위협(낮음)
3) 대체제의 위협(높음)
4) 구매자의 교섭력(보통)
5) 공급자의 교섭력(낮음)
3. 하이트와 OB의 회사분석
1) 자 원
2) 가치체인 분석
4. 낮은 비용전략
5. 혼합전략의 선택(믹스 전략)
6. 구체적 경쟁 전략
1) 차별화를 통한 고객 확보
2) 가격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OB 맥주 선정배경
93년에 하이트 맥주가 출시될 때까지만 하더라도 맥주시장은 OB가 완전히 장악하고 있었다. OB는 이미 맥주의 대명사였고, 브랜드 이미지 및 선호도 또한 OB가 훨씬 앞섰다. 이 무렵, 국내에서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었고, 제품명, 이미지, 색상, 제작기법 등에서 자연의 순수함을 강조한 '그린 이미지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었다. 이때 하이트 맥주는 기존 맥주와의 차별화, 즉 암반 천연수를 원료로 한 점을 내세워 광고를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때마침 이 시기는 OB 맥주 생산업체인 (주)두산이 '페놀'사건으로 수질오염의 주범으로 질타를 받고 있었던 절묘한 타이밍의 시기였다.
9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국내최대 맥주회사로서 2위인 하이트 맥주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차이를 벌리면서 맥주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해왔던 OB 맥주가, 90년대 이후 이제는 하이트 맥주를 따라잡을 수 없는 2위 업체가 되어버렸다. 현재 OB는 하이트 맥주를 따라잡기 위해 OB 라거에서 옛날 이름그대로 'OB‘로 변경하고, Well-being이라는 시대의 트랜드에 발맞춰 새로운 OB는 3.56g의 쌀이 첨가되어 어떤 맥주보다도 목 넘김을 좋게 하고, OB만의 강화 발효 공법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쓴맛을 제거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올 상반기 하이트 맥주의 시장점유율은 프라임 맥주를 포함해 56% 내외이다. 이 중 하이트 맥주 단일 브랜드 매출 비중이 55% 정도로 압도적으로 높다. OB 맥주의 점유율은 44% 정도로 카스와 올 3월에 새로 나온 제품 OB의 비중이 각각 20%씩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OB 라거를 단종 시켜가며 8년 만에 새로 선보인 OB가 ‘쌀을 첨가해 목을 부드럽게 넘어 간다’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어느 정도 애주가들에게 먹혀들고 있어 OB 맥주측은 “1위 탈환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호언하고 있다. 우리는 이렇게 1위 탈환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OB 맥주의 경쟁전략을 분석하고, 1위 탈환을 위한 우리 조의 업그레이드된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우리 조의 전략 분석 방향
우리는 이런 기존 연구의 아쉬운 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케팅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경영전략의 분석틀을 이용하고, 경영전략의 관점에서 새로운 분석의 관점을 제시하겠다. 먼저, 국내 맥주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알아보고 OB와 하이트의 경쟁세력모형, 기업구조, 가치사슬, SWOT분석틀을 사용해 OB의 현재상황을 분석·파악하고, 1위 탈환을 위한 경영전략을 제시하겠다.
하고 싶은 말
경영학적 관점에서 OB맥주의 마케팅전략과 향후방향에 대하여 제시해본 레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