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 성문화] 김영하, 거울에 대한 명상 작품중 동성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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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과 성문화] 김영하, 거울에 대한 명상 작품중 동성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 분석

2. 동성애

3. 가희와 성현 - 양성애적 입장


본문내용
[거울에 대한 명상]은 다음과 같은 문장들로 끝맺음을 하고 있다 “모든 거울은 거짓이다. 굴절이다. 왜곡이다. 아니 투명하다. 아무 것도 반사하지 않는다. 그렇다. 거울은 없다.” 거울을 통한 주체 정립의 가능성에 대한 종언을 선포하는 문장들. 거울에 대해 퍼부어지는 저주는 지독하다. 대체 거울은 어떤 잘못을 저지른 것일까?.
거울과 “나르시시즘”의 문제를 먼저 살피는 것이 순서일 듯. 일상적으로 나르시시즘을 공주병적인 징후를 보이는 자아도취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나르시시즘은 인간의 성격 발달에 있어 보편적인 단계이다. 모든 인간이 유아기에 경험하게 되는 원초적인 나르시시즘이란, 자신의 현재 모습과 이상적인 자기 이미지가 일치하는 상태를 말한다.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이 지금 나의 모습이라는 것. 주체의 분열이나 대상화된 자기인식이 발생하기 이전에 형성되는, 아주 행복한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라캉이 거울단계로 재해석해낸 대목도 바로 원초적인 나르시시즘이었다. 따라서 나르시시즘이란 주체의 동일성을 확인하는 근원적인 체험의 구조인 셈이다. 하지만 나르시시즘의 단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아버지의 이름이 개입하면서 와해되어 버리고, 이상적인 자기 이미지와 현실의 자기 모습사이에서 분열과 소외를 경험하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나르시시즘은 자기도취와 자기소외의 교차지점이자 문턱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