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

 1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
 2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2
 3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3
 4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4
 5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5
 6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6
 7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7
 8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8
 9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9
 10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0
 11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1
 12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2
 13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3
 14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4
 15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5
 16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6
 17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7
 18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 노인 만성질환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만성질환은 단기적인 의료개입으로 인해 그 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나지 않아 장기화되는 경향이 있어 개인이나 가족에게 많은 심리적, 경제적인 부담을 주며 사회적으로는 노인의 의료비 지출이 국가 전체 의료지출의 22%나 차지하게 되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가정은 남편은 돈을 벌고, 아내는 가정에 머물면서 아동을 양육하고 노인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핵가족화로 대표되는 가족구조의 변화는 이러한 전통적인 가족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노인단독가구의 증가는 최근에 와서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으며 노인 대부분이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가운데 노인빈곤문제와 겹쳐 사회문제로까지 야기되고 있다. 상당수의 노인들은 수입경감으로 인해 적절한 건강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젊은이에 비해 유병률이 2~3배 높기 때문에 접근성이 용이한 적절한 의료서비스가 필요하다.
노인만성질환의 종류
노인에게 흔히 오는 질병문제로 가장 심각하게 여기고 있는 것은 뇌졸중이며, 그 이외에 고혈압 관절염, 골다공증과 낙상으로 인한 골절 등의 문제가 있다. 그리고 노인성 치매와 우울증 등이 노인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 질환들의 일반적인 간호와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뇌졸중
뇌졸중은 가장 심각한 만성장애를 가져오는 것으로 어떤 원인으로 뇌에 혈류가 제대로 가지 못하여 산소공급이 어느 부분의 뇌세포에 되지 않아 기능을 못하게 되는 경우이다. 뇌졸중은 어느 연령에서나 일어날 수 있으나 나이를 먹을 수록 점점 더 빈도가 높아지는데 65세 이상에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빈도가 더 높은 편이다. 뇌중중은 여러 가지 형태의 장애, 즉 편마비, 의사소통의 문제와 실어증, 어떤 경우에는 먹고 삼키는 것에 문제를 일으켜 노인을 돌보는 가족이 매우 어려운 상태에 빠지게 된다. 또 활동을 못하고 와상노인이 되면 욕창 등 여러 가지 문제와 함께 정신적으로 우울증을 동반하게 된다.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고혈압,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식이 및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을 들 수 있다. 노인자신이나 가족들은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들을 감소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심각한 뇌졸중이 일어날 수 있는 경고증후를 알아서 조처해야 한다.
고혈압
혈압을 일반적으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인의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과는 다소 달리 동맥벽의 경화 및 세동맥경화에 의해 수축기 혈압이 상승되고 화장기 혈압이 하강되는 경항이 있어 수축기 고혈압이 노인의 고혈압의 특징이다. 고혈압의 치료는 주로 약물치료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혈압강하제를 사용하는 노인환자는 부작용이 출현하기 쉬워 기립성 저혈압과 신장의 장해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 노인에 따라서는 수축기 혈압이 160mmHg 가 되면 사고능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다.
관절염
노인은 관절의 퇴행적인 변화로 누구나 어느정도의 관절염에 의한 통증을 가지고 있다. 이 때 통증의 특징은 무게가 주어지는 관절인 무릎, 고관절, 발목, 발가락부터 시작하여 손목, 손가락관절에 점차 오게 된다.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의 통증은 얼마동안 그 아픈 관절을 쉬고 나면 보통 없어 진다. 하지만 긴 시간을 쉬고 난 다음이나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경직이 오는데, 30분 정도 지나면 풀리는 특징이 있다. 오랫동안 진행되면 관절이 커지거나 부종이 특히 손가락이나 무릎에 나타나기도 하나 심한 장애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관절염이 고관절에 있으면 엎드리기가 어렵고 무릎에 있으면 걷는 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골다공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