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도 자법 심도자술을 받는 아동간호

 1  심도 자법 심도자술을 받는 아동간호-1
 2  심도 자법 심도자술을 받는 아동간호-2
 3  심도 자법 심도자술을 받는 아동간호-3
 4  심도 자법 심도자술을 받는 아동간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도 자법 심도자술을 받는 아동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들도 성인처럼 선천적, 후천적으로 심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심장질환은 감염, 자가면역반응, 환경적 요인, 가족적 경향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어른에게 시행되는 심도자법과 아동에게 시행되는 심도자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의문을 가지고, 심도자술을 받는 아동에게 필요한 전후 간호에 대해 특히 신경써서 접근해 봐야겠다. 그러면 심도자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즉 목적, 방법 및 합병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이러한 검사가 시행되기 전에는 어떠한 간호가 이루어져야 하며, 또 후에는 어떤 간호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심도자법이란?
말초혈관을 통해 심장 안으로 방사선 불투과성 카테터를 삽입하는 가장 침습적인 진단방법이다. 카테터는 보통 경피술을 통해 삽입되며, 내경이 넓은 바늘을 정맥으로 삽입한다. 투시검사(fluorocopy)를 사용하여 카테터가 심장으로 정확히 유입되었는지 확인한다. 일단 카테터의 끝이 심방 내로 들어가면 조영제를 주입하고, 주입된 조영제의 확산과 순환을 촬영한다(혈관조영술: angiography).
2. 심도자법의 유형
1) 진단적 심도자법 : 선천성 심장결손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하며, 특히 증상을 나타내는 아동에서 외과적 교정을 하기 전에 시행하는 방법이다.
① 우심도자법 : 카테터를 정맥(일반적으로 대퇴정맥)을 통해 우심방으로 삽입
② 좌심도자법 : 동맥을 통해 대동맥과 심장 안으로 들어가는 방법
2) 치료적 심도자법 : 풍선카테터(balloon catheter) 또는 다른 장치를 사용하여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예) 협착된 판막이나 혈관을 넓히거나 비정상적인 통로를 폐쇄시킬 수 있음
3) 전기생리학적 검사 : 전도계로부터 직접 심장으로 전달되는 전기적 충동을 기록할 수 있는 미세한 전극이 달린 카테터를 사용하여, 리듬장애(부정맥)를 평가하고 때로는 조동이나 세동과 같이 빠른 리듬장애를 유발하는 부전도로(accessory pathway)를 파괴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아동간호학 각론, 김영혜 외, 2006, 현문사
아동간호학 각론, 김미예 외, 1999, 수문사
아동간호학, 대한간호학회, 2002
http://blog.naver.com/shy_soo/20013300616
http://blog.daum.net/dijdhdhdh924/197958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