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세상사용 설명서 알쏭달쏭 비만

 1  내 세상사용 설명서 알쏭달쏭 비만-1
 2  내 세상사용 설명서 알쏭달쏭 비만-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 세상사용 설명서 알쏭달쏭 비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는 처음부터 비만은 아니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날씬했다. 하지만 초등학교 입학 후 그때부터 점점 살이 찌기 시작했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그 수준이 미미했지만 초등학교 3학년 때 유촌동으로 이사를 했는데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찌기 시작했다. 어렸을 때부터 비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한 것 같다. 그래서 난 비만이 너무 싫었다. 하지만 착한기출을 풀다가 ‘비만의 역설’에 관한 내용을 읽었는데 긍정적인 말이 적혀있었다. 그래서 이 주제로 하게 되었다.
2. 비만에 관하여
1) 비만이란
사용하는 열량보다 흡수하는 열량이 많기 때문에 생긴다. 몸에 남은 열량은 지방이나 지방성 조직으로 저장되는데 과체중이라고 해서 반드시 비만이라 할 수는 없다. 특히 건장한 근육과 큰 뼈대를 가진 사람의 경우가 그렇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적정 체중의 20% 이상을 초과할 경우 비만으로 본다. 비만은 호르몬 불균형과 분비선의 장애로도 생기지만 대개는 식습관으로부터 기인한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이로 인한 해소 목적의 음식 섭취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만은 미적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의학적으로도 심각한 문제를 낳는다. 비만인은 정상적인 체중의 사람들보다 더 먼저, 더 자주, 그리고 더 심하게 질병으로 고통받는다.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뚱뚱한 모습을 의식하다 보면 신경증과 정신병의 원인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2) 비만의 단점
비만은 만병의 근원으로 체지방의 증가되면 각종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제 2 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지방간, 담낭질환,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협심증, 수면무호흡증, 통풍, 골관절염, 월경이상, 대장암, 유방암 등이 대표적인 비만 관련 질병들 입니다. 특히 어린이 비만에도 동일한 합병증 발생이 가능하며 소아 비만은 잠재적 질병위험도가 더욱 높다.
3) 비만의 역설
‘비만의 역설’은 통념과 다르게 비만이 특정 만성 질환을 겪는 사람들 또는 고령층의 건강 및 생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학적 가설이다. ‘비만의 역설’의 예시를 들어 본다면 한국뇌졸증재활코호트연구단(KOSCO)은 국내 9개 대학병원에서 2012년 1월부터 2014년 6월까지 급성 허혈성 뇌졸중 진단을 받은 18세 이상 남녀 2057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 노인 그룹에서 지방이 적당량 있어야 일상생활 능력이 빨리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이다. 이와 같이 ‘비만의 역설’에 대한 연구는 늘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