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6
 7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7
 8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8
 9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9
 10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형수술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몇 년 전 한 코미디언이 뉴스에서 지방 흡입수술을 했느니 안 했느니 하며 울먹이는 모습을 보았다. 대중을 상대로 속이기까지 하면서 성형수술을 하였다니 그런 모습을 보며 이 시대를 살면서 과연 외모가 그렇게 중요한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어느 사회든 누구나 예뻐지고 싶어 하고 그러한 노력은 꾸준히 있어왔지만 현재의 문제는 그것이 너무 극단으로, 혹은 획일적으로 가고 있어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예쁘고 키가 크지 않으면 취직마저 힘들다고 한다. 이는 지금의 외모 지상주의에 대해 생존욕구라는 표현으로 실력보다는 외모를 우선시하는 세태를 꼬집고 있는 것이다. 외모 지상주의의 흐름에 따라 성형수술에 대한 관심이 젊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노인, 10대들 사이에서도 증대 하였다. 그리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이고, 성형수술이 이루어지는 부위와 그에 따른 부작용과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서 조사하였다.
Ⅱ. 성형수술의 정의
성형수술은 상해 또는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인체의 변형이나 미관상 보기 흉한 신체의 부분을 외과적으로 교정 또는 회복시키는 수술이라고 한다. 성형수술은 미용성형수술과 재건수술로 나눠 질 수 있디.
미용성형이란 특히, 여성의 경우 모습을 아름답게 수정하기 위한 하나의 교정술이다. 임상의학의 정형외과와는 본질적으로 다르고, 성형외과와도 그 목적을 달리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정형외과의사 ·성형외과의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그 영역으로서는 공통되는 것이 많다. 따라서 담당의사는 미용성형에 숙련된 기술을 지녀야 한다. 미용성형은 발육이 대개 정지되는 18세 이상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이것은 수술한 부위가 국부적으로 발육이 늦어져 다른 부분과의 균형이 맞지 않아 보기 흉하게 되는 일이 있기 때문이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성장에 따라 몇 번이고 수술을 되풀이하는 경우도 있다.
재건수술이란 흔히들 성형외과라 하면 보통 쌍꺼풀 수술이나 코를 높이는 수술, 주름살 제거 수술 등의 미용적인 수술을 하는 과로 알고 있다.
실제로도 일반인들이 많이 접하는 성형외과 의원들에서는 대개 그러한 미용 수술들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성형외과의 발전은 재건 성형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현대의 미용 수술들도 재건 수술의 기본적인 기술위에 발전해 온 것이 사실이다. 재건성형이란 우리 몸의 어느 부위든지, 되도록 정상에 가까운 기능과 모양을 회복시키기 위한 과정을 말하며, 그 범위는 매우 넓고 수술 부위도 머리끝에서 발끝에 이르기 까지 실로 우리 몸 전신을 다루는 매우 중요한 의료의 한 분야인 것이다.
재건 성형의 분야는 다양 하지만 크게 선천적으로 신체의 일부에 기형이 있어서 재건이 필요한 경우와, 얼굴 및 주요 신체부위에 혹(양성종양)이나 암(악성종양)이 있어 절제 수술 후 재건하는 경우, 교통사고나 당뇨병성 족부 질환 등으로 사지의 피부나 근육 등에 문제가있어 재건이 필요한 경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입천장이 갈라져 있는 구순 구개열, 선천적으로 귀가 없거나 작은 귀를 갖고 있는 소이증 절제하는 경우에도 절제할 조직의 모양에서부터 봉합하는 방법에까지 심미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니 재건 성형과 미용 성형의 근본은 일맥상통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양두병. 『성형수술 어디를 어떻게』, 범조사, 1998.
『 한겨레 신문』. 2008년 4월 16일.
『IBT TIMES』. 2008년 5월 15일.
『프라임경제』 . 2008년 4월 29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