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수술 레포트

 1  유방암수술 레포트-1
 2  유방암수술 레포트-2
 3  유방암수술 레포트-3
 4  유방암수술 레포트-4
 5  유방암수술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방암수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방암 치료는 크게 국소적인 치료와 전신적인 치료로 나눌 수 있다. 국소적 치료에는 수술적 치료와 방사선 치료가 해당되며, 전신적 치료에는 항암제치료와 호르몬치료가 해당한다. 여기서는 4가지 방법 중에서 국소적 치료 중 수술 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수술 적 치료는 유방암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으로 병변 부위를 수술로 절제하는 방법이다. 다른 어떤 방법보다 치료의 효과가 뛰어나며, 유방암 수술 또한 암 수술의 일반적 원칙인 근치성, 안전성, 기능 보존, 수술 후 삶의 질 등의 사항을 고려해서 진행된다. 근치성이란 병의 뿌리를 치료한다는 뜻으로 암을 되도록 남기지 않고 모두 절제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수술범위가 자칫 커질 수 있으며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많아질 수 있다. 안정성은 정상조직이나 정상 기능을 최대한 안전하게 보존하는 것을 말한다. 기능보존은 수술 후에 최대한 정상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며 수술 후 삶의 질은 ‘수술 후 얼마나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가?’ 에 대한 사항이다. 안정성, 기능보존, 수술 후 삶의 질을 너무 강조하다 보면 근치성이 떨어져 암의 재발 등이 문제 될 수 있으므로 이들을 적절히 고려하여 수술 적 치료방침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의 종류는 암의 진행단계나 대상자에 따라 결정된다. 이에 따른 유방암 수술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대표적인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수술방법들이 있다.
근치적 유방절제술: 이 수술은 유방 전체를 절제하고 겨드랑이 부위의 림프절을 같이 절제하면서 대흉근까지 절제하는 방법이다. 과거에 표준이 되었으나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 이 수술은 유방 전체를 절제하고 겨드랑이 부위의 림프절을 같이 절제하지만 대흉근은 보존하는 수술방법이다. 이러한 수술의 결과가 근치적 유방절제술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현재 유방보존술과 함께 많이 사용된다. 근치적 유방절제술에 비해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이 안정성과 기능보존, 수술 후 삶의 질이 더 좋다.
단순 유방절제술: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림프절에 전이를 잘 하지 않는 유방종양에 대해서는 유방만 절제하고 겨드랑이 림프절은 절제하지 않는 단순 유방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유방의 일부만 절제하고 겨드랑이 림프절은 절제하지 않는 부분 유방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유방보존술: 유방보존술은 일부만 절제하고 겨드랑이 림프절을 함께 절제하는 방법이다. 위 수술은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남아있는 유방에서 암이 재발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방보존술과 방사선치료의 병행방법은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과 거의 대등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유방의 모양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어서 최근 매우 선호되고 있다.
유방보존술에는 종괴절제술, 부분 유방절제술, 유방 1/4 절제술, 액와림프절 청소술이 있다. 종괴절제술은 종양의 크기가 4cm미만이고 전이가 안 된 경우에 시행한다. 또한 피부나 근막은 그대로 남겨 놓는다. 액와림프절은 따로 제거하기도 하고 그대로 두기도 한다.
부분 유방절제술은 종양을 포함하여 그 주위 조직을 2~3cm 정도 쐐기 모양으로 절제하는 수술 방법이다. 피부와 근막을 절제한다.
유방 1/4 절제술은 종양을 포함한 유방조직을 1/4 절제하는 방법으로 대흉근이나 소흉근을 보존한다.
액와림프절 청소술은 침습적인 유방암의 표준치료이며 전형적인 액와림프절 청소술은 12~20개의 림프절을 제거한다. 최근 감시 림프절에서 악성 종양세포가 발견되지 않으면 감시 림프절 청소술을 시행한다. 즉, 한 개 이상의 감시 릶프절에서 악성 종양세포가 발견되면 액와림프절 청소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림프절 청소술을 받은 환자는 림프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림프부종의 결과로 환자는 팔이 무거운 느낌, 통증, 팔운동 기능의 손상, 손가락의 무감각이나 감각이상을 호소할 수 있다.
유방재건술: 유방암 수술, 특히 유방절제술을 받은 환자들은 성형외과적 방법을 이용하여 원래의 모습과 유사하게 유방을 복원하는 수술이다. 유방재건술에는 크게 환자 몸의 조직을
이용하여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과 실리콘 주머니 등의 보형물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복직근(사람의 복부 앞면을 이루고 잇는 근육의 하나)을 이용하는 재건술과 넓은 둥근(등의 대부분을 덮고 있는 근육)을 이용한 재건술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유방재건술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기에 브래지어 속에 인조 유방을 착용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