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

 1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1
 2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2
 3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3
 4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4
 5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5
 6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6
 7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7
 8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8
 9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9
 10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섭도록 발전한 중국의 해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운은 향후 몇 년간은 큰 변화 없이 계속 지속될 산업이다. 뉴스에서 무역흑자다 적자다 하면서 항상 보여주는 화면이 바로 세계 각국의 항만시설이다. 그 곳에는 해외로 나가길 기다리는 수만 수천의 컨테이너들이 있다. 그것이 왜 한나라의 무역현황을 알려주는 지표가 된 것일까.
과거 10위권 밖에 있는 아주 초라했던 중국의 항만시설이 왜 세계 1,2위를 다투를 항만으로 발전했는지 그것이 무엇을 위미하는 지 이번 논문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1. 해운의 역사
해운의 역사는 BC 3000년경까지 소급될 수 있으나 근대 해운은 기존의 범선(帆船)을 대신해 기선(汽船)이 출현한 19세기부터 시작되었다. 기선은 19세기 중엽부터 범선을 제치고 해상운송의 주역으로 부상했으며 이 기선시대의 선구자는 영국이었다. 한편 기선이 출현하기 이전까지 국제적인 무역상은 선박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화물을 운송하는 머천트 캐리어(merchant carrier)였는데, 기선의 발달에 따라 영리를 위해 해상운송을 영위하는 퍼블릭 캐리어(public carrier)가 나타났다. 그리고 산업혁명의 진행에 따른 해상화물 및 신대륙으로의 이민 증가는 퍼블릭 캐리어의 발전을 재촉했다. 19세기 후반 무역항로의 주축은 화물선을 겸한 여객선이었으며, 따라서 당시의 순화물선은 주로 부정기선으로 운항되다가 19세기말경에야 정기선 운항이 시작되었다.
해운은 모든 수송기관 중 가장 큰 수송량, 수송의 원거리, 수송비의 저렴, 국제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데 속력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해운의 역할은 자국의 무역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것 외에도 비상시 병력과 군수물자 운송수단으로의 이용 및 상선의 함정전용 등으로 군사목적에 쓰이고 있으며 나아가 국위선양과 국력과시에도 한몫을 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바다를 지배한 민족은 세계를 지배해왔고 자국의 정치적·경제적 영향력을 증대시키려는 나라는 해운을 장려해왔다. 해운업은 국제무역의 계속적인 성장과 좀더 크고 신속한 배를 제작해내는 기술적 진보에 따라 새로운 문제를 맞이하고 있다.
국제수역에서 수송되는 화물의 양은 1900~50년에 배로 늘었고, 1950~70년에는 4배로 증가해 5억t에서 20억t이 되었다. 또 1900~70년에 상선은 7배 증가했는데 그 대부분은 지난 20년간에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해운업은 더욱 전문화되고 자본집약화 되어가고 있다.
2. 해운의 의의와 기능
해운 또는 해상 운송이란 해상에서 선박이라는 운송수단을 사용하여 화물이나 여객을 운송함으로써 그 대가인 운임을 획득하는 상행위를 말한다. 오늘날 해운은 육상으로 연결되어 복합 운송, 종합물류 체계로 확장되어 있으며 여러가지 기능이 있다.
첫째, 선박의 대량수송과 지속적인 원거리 운송능력의 확보로 인한 국제 무역의 발전이다.
둘째, 운송으로 인한 운임수입은 국민소득을 형성하여 소득의 증대를 가져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