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성공사례 TOP커피 말보로 담배 건강음료 비타민워터

 1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성공사례 TOP커피 말보로 담배 건강음료 비타민워터-1
 2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성공사례 TOP커피 말보로 담배 건강음료 비타민워터-2
 3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성공사례 TOP커피 말보로 담배 건강음료 비타민워터-3
 4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성공사례 TOP커피 말보로 담배 건강음료 비타민워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성공사례 TOP커피 말보로 담배 건강음료 비타민워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업에서 브랜드를 통해 가치를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런 브랜드를 더욱 견고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스토리이다. 스토리가 있는 기업과 없는 기업의 소비자 인식 차이는 확연하게 드러난다. 스토리는 브랜드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마케팅 전략 중에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 이미 많은 기업에서 스토리텔링을 접목시켜 다양하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효과를 거두고 있다.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봤을 법 한 맥심회사의 T.O.P 라는 커피광고를 기억하나?
이 커피의 광고에서는 ‘맛이 좋고, 영양도 풍부하고, 병모양이 예쁘고’ 이런 식으로 광고하지 않는다. ‘네가 그냥 커피라면, 이 사람은 내 T.O.P 야’ 이런 식이다. 이 회사의 사장이라면 이 상품이 얼마나 맛있고 새로운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싶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 수 도 있겠지만 이것은 올바른 마케팅전략이 아니다. 마케팅을 잘하는 회사일수록 그 제품의 장점만을 중구난방 자랑하지 않는다. 만약 이 커피의 광고가 장점을 말하기에만 급급하여 스토리를 담지 않았다면 다른 커피광고들과 차별성 또는 독창성을 나타내지 못했을 것 이다. 따라서 맥심회사는 스토리텔링이 가져다주는 힘을 통해 마케팅에서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의 가장 큰 핵심은 자기를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그것을 구매 할 수 밖 에 없는 이유를 딱 한 가지라도 제대로 알리는 것이다. 그 이유가 제품에 제대로 녹아들었을 때, 그게 바로 진정한 브랜드가 된다. 이것이 곧 브랜드를 만드는 주요 기법인 ‘스토리텔링’ 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다들 스펙을 쌓느라고 바쁘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스펙이 아닌 나만의 스토리인 것 같다. 스펙은 기억에 남지 않지만 스토리는 기억되며, 스펙은 사람을 밀어내지만 스토리는 사람을 끌어당긴다. 또한, 스토리는 최고가 아닌 유일함으로 승부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스토리텔링은 우리 삶속에서 작지만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2) 말보로 담배
상품의 이미지와 성능, 특징, 장점만으로 홍보하는 광고는 더 이상 소비자에게 감흥을 주지 않는다. 이런 마케팅은 지극히 상투적이고 진부한 느낌마저 든다. 따라서 평범한 상품에 이야기를 담아 특별함과 가치를 더하고,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도록 남도록 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들어 기업들도 나날이 눈이 높아만 가는 소비자의 관심을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자사 제품의 브랜드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상품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이야기에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진정성이 담겨있어야 한다. 이런 스토리텔링이 성공한 또 다른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는 것이 미국 필립모리스사의 유명 담배 브랜드 말보로이다. 말보로(Marlboro)는 브랜드 명의 각 글자에 의미를 부여해 ‘남자는 흘러간 로맨스 때문에 사랑을 기억한다(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ce Over).’는 문구를 만들어 냈다. 이 광고는 처음 진행됐을 때부터 소비자들의 마음에 깊은 인상을 심어줬고, 지금도 이와 관련한 이야기가 회자되고 있다. 스토리텔링이 마케팅과 만나면 사람들에게 상상 이상의 감동을 전해주는 것 같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여전히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스토리텔링 성공사례 3) 건강음료 비타민워터
비타민워터는 한 가지 이름의 브랜드로 여러 개의 음료수가 출시 될 경우 사람들의 이목이 분산되기 때문에 큰 판매효과를 누릴 수 없다는 것을 역이용하여 사람들에게 골라 마시는 재미를 선보였다. 6가지 음료의 화려한 컬러로 여성들의 욕구를 자극했고 각 음료에 다른 이름과 병의 라벨에 소개된 문구로 그 재미를 더했다. 이는 결국 한 가지 제품만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음료에는 어떤 문구가 있을까’ 라는 궁금증을 자아내어 다른 음료까지 구입하게 되는 판매효과를 보게 되었다.
이처럼 브랜드를 가치 있게 해주는 이야기들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중요한 이유인 것 같다. 스토리는 브랜드 가치에 어떤 동기를 부여하고, 소비자들과의 관계에 공감을 제공한다. 때문에 가치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게 되고 이성뿐 아니라 감성에 호소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을 움직이는 것은 그 상품이 아니라 그 상품이 지닌 ‘스토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