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번역본으로 출간된 하루키의 최신작으로 서점에 가보았을 때 눈에 띄여 재빨리 집어들었다. 다소 어둡게 보이는 표지가 이채롭게 느껴졌다. 지난 “해변의 카프카”소설 이후 출간된 이번 소설은 기존의 전개와 이야기 방식이 무척 색달랐다. ‘상실의 시대’, ‘태엽 감는 새’의 뒤를 잇는 새로
이 책은 오랜 슬럼프를 맞아 힘들어하던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어떤 이유로 극복한 후 작성한 첫 작품으로 이 작품을 계기로 다시 유명 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할 수 있게된 의미있는 작품이다.
이 책은 작가 자신이 겪었던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게된 것을 죽음과는 또다른 형태인 “잠”이라는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이 책은 저자가 1979년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로 등단한 이후 35년 만에 처음으로 쓴 자전적 에세이다. 물론 이 책 이전부터 무라카미 하루키는 자타가 인정하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명성을 드날리고 있다. 그런데 나는 왠지 그의 작품에 손이 잘 가지 않았다. 그래서 수많은 작
상실의 시대
무라카미 하루키
줄거리
와타나베와 나오코 의 만남, 첫날밤
나오코의 행방불명후 요양중임을 알게됨
나오코와 상반되는 미도리와의 만남
삼각관계의 시작
나오코의 자살
미도리와의 통화
와타나베의 성장
새는 알에서 깨어나려고 한다.
알은 새의 세계이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상실의 시대★
책의 원제인 노르웨이의 숲 가사가 책 서두에 나와있는데 이 책의 앞부분을 읽은 땐 앞 뒤 정황을 모르기 때문에 조금은 어렵다는 생각을 했다. 이해가 잘 가지도 않고 도대체 어떤 곳에서의 일을 회상하는 것인지... 무슨 내용의 대화를 하고 있는 것인지... 중간 중간에 문장들이 이
2.상실의시대 소개
소설의 주제는 젊은 시대의 한없는 상실과 아픔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는 고교 2학년 때 유일한 친구이자 나오코의 연인인 기즈키가 차 안에서 자살을 하자 ''죽음은 삶의 일부로서 존재해있다는 원초적인 고독을 알아버린다.
스무 살 전후의 주인공들이 겪게 되는 시대적, 또는
1. 글을 시작하며
한때 책에 대한 무시와 무관심의 수준에서 그래도 예전보다는 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이다. 모 방송국에서 하는 방송 탓이 크다고 생각되는데, 사람들은 왠지 그 책을 읽어야 자신도 지성인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 것처럼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어쨌든 사람들이 다른 매체보
일본문학(감상문)
하나레이 만
저자 무라카미하루키
상실의 시대와 해변의 카프카 등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독자층을 소유한 일본의 위대한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여러 작품을 많이 썼는데 그중에서도 2005년에 발간된 “도쿄 기담 집”에 수록된 단편인 ‘하나레이 만‘에 대해서 도서 감상문을 써보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해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그레마스의 구조주의 기호학은 텍스트를 계층적으로 구조화시킴으로써 의미 생성의 과정을 탁월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레마스의 이론은 기호와 언어 및 문학적 텍스트의 분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연구 방향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구조주의적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구조주의 해석이 일정한 한계를 지닌다고 생각, 이를 넘어서기 위해 포스트 구조주의적 해석을 새로운 방법으로 채택.
텍스트를 포스트 구조주의적으로 해석하면서 동시에 구조주의를 해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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