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 반영되어 더 골 깊은 성차를 만들어낼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러한 방송 문제점은 무엇인지 짚어보고, 그 대책 마련을 강구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방송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 정립을 위하여 첫째 방송의 역사를 살펴볼 것이며, 둘째, 뉴스가 이제까지 걸어오면서 드러났던
해준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현장감은 텔레비전이 이미지의 매체임을 강조하는 근거가 된다. 위의 2가지 내용은 텔레비전의 광범위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텔레비전의 구체적인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물리적 특성, 생리적․심리적 특성, 사회 문화적 특성으로 나눠 본다.
방송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초석의 역할을 한 것은 다름아닌 스포츠라고 주저없이 주장한다. 즉, 미디어의 성장은 스포츠라는 콘텐츠에 힘입은 바 크다란 것이다. 우리 역시 SBS와 iTV의 브랜드 네이밍에는 스포츠가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한 문자중계, 인터넷
뉴스만을 방송하는 슈퍼스테이션 체제의 텔레비전방송국 CNN으로 개편하였다.1)
개국 당시 CNN 시청계약 가구수는 1700만 가구에 불과했고 적자에 허덕여야만 했다. 그러나 1985년 말에 마침내 흑자($1,880만)로 돌아서게 된다. 더군다나 같은 해 9월에는 CNN International을 설립하면서, 국내용 뉴스방송사에
KBS홀과 KBS교향악단, KBS국악관현악단 등을 보유하여 문화예술 진흥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KBS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기간방송이자 공영방송이며 그와 동시에 외부적으로는 급격한 방송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사회 각 부문을 연결 통합하고, 빠르고 균형잡힌 국내외 뉴스로 세계화를 선도해야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1999년 새롭게 개정된 방송법은 방송의 정의를 '방송프로그램을 기획, 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공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해 송신하는 것'이라고 광범위하게 규정함으로써 다양한 매체의 출현과 텔레비전방송의 디지털화가 추진되
텔레비전은 소유하고 있다. 우리는 텔레비전을 통해서 현장감 있는 뉴스를 보게 되고 호기심 많은 미지의 세계에도 가볼 수 있다. 스포츠방송으로 스릴을 만끽하고 오락방송으로는 내일의 재생산을 위한 충전을 한다.
작년 2002 월드컵에서 볼 수 있듯이, 경기장에서의 벌어지는 힘과 기와 미의 절묘
1. 테크놀러지와 텔레비전텔레비전은 기술발전의 산물인가? 문화의 발전에 따른 필연적 소산인가? 이러한 질문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학자들 사이에서 기술결정론과 문화결정론이란 이름으로 활발히 논의된 문제다. 수많은 논란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텔레비전을 빼놓고 현대사회를 논할 수
않다. 텔레비전방송국들의 영상제작 독점으로 제작환경이 확대되고 있지 않아서 창의력 있는 영상제작의 인력들이 아웃사이드로 맴돌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졸속제작으로 프로그램의 완성도는 떨어지고, 시청률에 따라서 프로그램이 늘었다 줄었다하는 엿가락 편성이 부끄럽기 한 실정이다.
텔레비전뉴스 전문채널, 전화·팩스·인터넷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신문사, 각종 웹사이트의 즉각적 문화 등에 의해 핵심 미디어 체계에서 멀어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공영 라디오와 대형 AM 방송국을 제외한 지역 라디오방송은 30년 동안 죽어 있었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였다.
따라서 올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