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해석의 필요성
많은 사람들은 성경이 특정한 역사적∙문화적 상황 속에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역사적 실례를 이용하여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성경의 문자와 역사적 의미를 무시한 채 하나님의 신비한 말씀의 비밀을 캐내기 위해
1. 서론
21세기를 맞이하는 현대 기독교계는 저급한 교회의 윤리적 수준과 침체된 교회의 영성을 치유해야 할 성령론의 새로운 강조점을 찾아 모색해야 할 때를 만났다. 성령론의 여러 주제 중에서도 특히 성령의 성화 사역에 대한 논제는 교회의 사회적 사명의 자각과 함께 최근 교계의 큰 관심을 불러
개인적으로는 김목사에 대해 아는 바도 없고, 또 김목사의 글로 볼 때 김목사의 성경관이 바로잡힐 것 같지도 않기에 김목사 한 사람을 위해서라면 이 글을 쓸 가치가 없지만, 주님께서 주님의 모든 이름 위에 크게 하신 주님의 말씀(시편138:2)이 학자들의 이른바 학문적 열정과 학자적 양심에 의해 평가
성경이 민수기 13장을 1-16절, 17-20절, 21-24절, 25-29절, 30-33절의 총 5부분으로 그 단락을 구분해 놓은 반면에, BHS(Biblica Hebraica Stuttgartensia)는 1-16절, 17-20절, 21-33절의 3부분으로 단락구분을 해 놓음으로써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BHS의 단락구분이 내용면에 있어서나 이야기의 흐름과 관련해서도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
성경이 민수기 13장을 1-16절, 17-20절, 21-24절, 25-29절, 30-33절의 총 5부분으로 그 단락을 구분해 놓은 반면에, BHS(Biblica Hebraica Stuttgartensia)는 1-16절, 17-20절, 21-33절의 3부분으로 단락구분을 해 놓음으로써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BHS의 단락구분이 내용면에 있어서나 이야기의 흐름과 관련해서도
성경을 해석해 내길 원하신다는 것이다.
“신학을 학문한다(學神學)”라는 말은 시대와 사조를 따라 지난 수 백 수 천년 동안 다른 의미를 갖고 이어져 왔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성경의 본문에 대한 연구는 최근 200년 어간에 대단히 특별한 의미를 갖고 진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성경 본문
구약주석 방법론 비판
웹스터(Webster) 영어 사전에 의하면 비평이란 “예술 작품들이나 문학 작품들의 아름다움과 단점들에 대한 지적으로, 그리고 논리성 있게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시도는 도덕적 가치들이나 과학적 가설들 그리고 그것들을 진행하는 방법들의 다양성 등
성경해석학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복음주의 내에서 전통적 견해에 대한 분열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동일한 교단 내에서도 같은 주제에 대하여 학자들 사이에 견해를 달리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 성경의 영감과 권위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
칼빈은 교회는 성경에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