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찾고자 하는 세 가지 문제>
① 일반적인 성경관이 무엇이었나?
② 성서해석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무엇이었나?
③ 성서해석자에 있어서 필수적인 자질이 무엇이었나?
2. 유대인세계의 해석 원리
1) 팔
신학만이 교회의 핵심진리로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시작하고 그 연합으로 존재하며 교회로서 마감한다. 이 연합에 의해서 성도의 교제가 나온다. 따라서 교회를 성도들의 교제라고 종교개혁은 규정하였는데 성도의 교제가 근본이 아니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형상에 따라 그와 비슷하게 자라며 완전한 어른으로 성숙해가는 것이다. 교회는 성장함으로써 인간들을 새 세계 안으로 동화시켜야한다. 몸인 교회는 생명체이기에 성장하는 것이 자연적이며, 그 자체가 성장을 뜻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교회 성장을 생각지 않는 교회관이 문제이며, 성장을
신학과 교회 사상’지(정기 간행물)의 편집 책임자로 있으면서 많은 논문을 발표했고 1942년 이래 수많은 저서를 내놓기도 하였다. 그의 저서로서 영어로 번역된 것은 주로 1949-1860년까지 주요 논문 18개를 선택 편집한
3. '생명의 영'에 대한 나의 생각
지금까지 '생명의 영'에대한 간단한 요약을 마치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할 수밖에 없다.
한 마디로 신학은 신에 대한 학문, 즉 하나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한다. 어원적으로 theologia 로 분석해 본다면 theos 에 관한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