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측면(판단 능력)과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 인간의 다른 심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성장·발달하는데, 대개 타율적인 데서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달한다. 도덕성의 형성·발달에 관한 심리학적설명에는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달이론 등이
적 내용이란 어떤 규범 자체를 말하며 개체가 이러한 규범을 어떻게 지키는가 하는 것이 바로 도덕성의 본질”이라고 정의했다.
kohlberg는 초기에는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동의 문화적 규칙으로서의 양심”으로 정의 내렸으나 최근에는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의 이해와 주장사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오히려 보다 낮은 단계의 요인들이 새롭게 분화되고 통합된 구조 변형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내면적 심리의 변화에 타인과의 관계와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을 연구하여 심리사회적인간발달이론을 발표하였다.
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콜버그는 도덕성은 내용이 아니라 도덕 판단의 형식으로 정의하였다.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위기와 갈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러한 대립의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에의 도움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이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이라 한다.
발달(development)의 개념이다. 도덕 단계란 도덕 판단 내지 도덕 추론의 구조 또는 도덕적 사고의 형식을 의미한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론은 몇 가지의 가상적인 딜레마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질적으로 구분되는 도덕발달 수준을 크게 3가지로, 각 수
철학을 배우고, 베텔하임과 로저스로부터는 임상심리학을, 헤비거스트에게는 발달심리학을 교육받았다. 이후에는 정신분석학적관점에 회의를 품게 되면서 이론적 갈등과 방황 끝에 피아제의 이론을 접하고 심취하게 된다. 피아제의 이론에 흥미를 갖게 된 콜버그는 아동과 청년의 도덕성발달에 대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의 총체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Erik
2,000달러를 요구했다. 하인츠는 돈을 빌리러 여기저리 다녔지만, 절반인 1,000달러밖에 구하지 못했다. 하는 수 없이 하인츠는 약제사에게 약값을 할인해 주거나 나중에 갚게 해달라고 간청하였다. 하지만 약사는 이를 거절했고, 정말 끝에 부인을 위해 약제사의 가게에 몰래 침입하여 약을 훔쳐왔다.
콜버그는 도덕적 판단능력이 성장과정에 따라 질적으로 다른 몇 개의 단계로 구분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도덕적발달과 정을 크게 세 가지 수준, 즉 전관습 수준(前慣習 水準), 관습 수준(慣習 水準), 후관습 수준(後慣習 水準)으로 나누고, 각 수준을 다시 두 개의 단계씩 세분하였다. 각 단계에서의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