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가치에 눈을 뜨게 되면서 개념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해 준 것은 산업화의 진전에 따른 노동 인력의 확대와 비인간화, 물질주의 증의 부적 행태에 대한 대응이었다. 즉 인간의 동작 연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관리론은 생산성의 증가는 가져왔지만 개인을 살아있는 인간이 아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사고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 활동을 하기 전에 선행활동을 통해 유아의 기반 지식위에 관계를 만들고 통합함으로써 여러 가지 다양한 생각을 창조할 수 있다. 즉 선행활동을 함으로써 창의력,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본다.
NAEYC(1991)가
인간의 모든 발달 측면에서 일어난다. 예를 들어, 출생 시의 체중이나 신장은 양적으로 변화하여 생후 1년간 각각 3배와 1.5배로 증가하고, 어휘 수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늘어난다. 또한 신생아기 때 몸 전체로 움직이던 행동은 약 8~9개월이면 엄지와 검지를 사용한 보다 정교한 잡기 행동으로 바뀌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 공동체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이상적인 교육 처방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하나의 대안으로 필자가 교육부로부터 개발 위촉을 받은바 있는 도덕과(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3~10학년)의 개정 시안 내용을 제시
.
따라서 정신지체 학생들은 복잡한 기술 습득이 어렵고, 기술 습득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비장애인에 비하여 많이 요구된다. 정신지체학생들이 단순하고 흥미 있는 작업을 통해 서로 협력하는 자세와 대인관계 개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심리학에서 밝혀 놓은 인성론에 의하면 인간은 인간으로써의 인간성만을 지니고 태어나는 지극히 선한 존재만은 아니다. 인간은 금수와는 다르게 고정된 존재가 아니라 열려져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금수만도 못한 존재가 될 수도 있고, 물격반 인격반의 반쪽이의 존재가 될 수도 있으며,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전통적인 교육 방법인 교사 주도의 학습에서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주도적 학습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며, 강의 위주의 일제식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는 데 한계가 있고 21세기 정보화 시대에는 알고 있는 지식의 대부분이 짧은 생성 주기를 가지게
원예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원예치료의 연구를 보면 설계분야와 기초분야 그리고 임상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설계분야로는 장애인 이용시설의 설계(김선아, 1994), 종합병원의 실내조경 설계, 정신과의 옥상정원 설계(정성혜, 1995), 과수원의 설계(오순복, 1998)가 있다.
지식기반경제, 창조적 경제로 대변되는 21세기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적자산의 끊임없는 생산을 촉진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이 중요
거주 공간이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기존의 사무 공간 디자인이갖는 `한계점`을 인식하는 것이 오피스 디자인 혁신의 출발점
각각 경험한다. 레크리에이션의 게임과 같은 동작활동이다. 모두 다 경험함을 나눈 후 느낌을 주고 받는다.
4) 기대효과
․협동신의 중요성을 경험하게 되고 함께 하는 활동의 기쁨을 맛보게 한다.
․인간에게는 허점이나 실수가 있게 마련이고, 그것 때문에 좌절해야 할 이유가 없음을 깨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