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힘의 행사 뿐 만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보호 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들
청소년은 대략 8만명이 된다. 이미 가출한 청소년까지 합하면 많게는 100만명의 청소년이 오늘도 거리를 떠돌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의 가출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우리 사회에서 가출청소년은 비행청소년으로 일괄 간주되었으며 또한 이들에 대한 사회적 대책은 이유 불문
유발할 위험이 있다는 고정관념을 갖게 하였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은 유교문화권에서는 성적인 것은 모두 불결하거나 기피해야 할 것으로 돌리고 오직 금기와 통제에 중점을 두었고, 많은 부모나 교사들이 성에 대한 막연한 죄책감이나 터부로 금기시하여 적절한 성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
I.서론
예전과는 눈에 띌 정도로 늘어난 가정폭력에 대한 보도들을 접할 때 마다 가정폭력에 대한 시각이 사회적으로 많이 바뀌어 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개인의 가정사라고만 여겨졌던 가정 폭력이 더 이상 가정의 문제만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시각이 가정의 문제를 사적인 영역에서 공적
정신분석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정의되었다. 이로써 자아정체감 개념은 성격이론 및 자아심리와 같은 체계적인 이론적 맥락 하에서 이해 될 수 있었고, 나아가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성격, 발 달, 교육 심리학 영역의 자아정체감 연구 분야에서 자주 인용 되고 있다.
행위를 범죄적 행위로 여기고 있다.
한국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시대의 희망이고 등불인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또 학교 밖에서 이러한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 때문에 바람직한 가치관과 정체성, 자아관 등을 형성하지 못하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폐해져가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2003년의
문화를 원천으로 하는 행위의 규준 또는 규칙으로 생각되는 것들이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이란 사람이 그러한 규준, 규칙을 받아들여 그것에 의해 사회화하는 과정으로 본다.
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1) 학습이론
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을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였
과정이 개인에 따라, 사회에 따라 심한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서 청소년이라는 시기와 단계를 획일적으로 판단하는 것도 무리가 아닐 수 없다.
이렇듯이 청소년기의 時期와 終期 그리고 개념에 대하여는 명확하게 정의를 내릴 수가 없으며, 시대의 변천과 문명의 발달, 사회문화적 배경, 정신적
1.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발달배경
청소년기 성장과 발달의 독자적인 중요성이 강조되고, 그들이 살아가는 공
간인 학교, 학원, 가정, 유흥 공간, 대중문화 공간, 사이버 공간까지 그들에게
노출되는 여러 갈래 길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청소년은
아동, 노인 등과 마찬가지로 사
1. 청소년복지의 개념 및 발달배경
청소년기 성장과 발달의 독자적인 중요성이 강조되고, 그들이 살아가는 공
간인 학교, 학원, 가정, 유흥 공간, 대중문화 공간, 사이버 공간까지 그들에게
노출되는 여러 갈래 길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청소년은
아동, 노인 등과 마찬가지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