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성취감을 북돋워주고 또한 자신의 삶을 통제하는 긍정적인 개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통제라고 하면 정치적경제적사회적 힘을 가진 소수가 상대적으로 힘이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을 지배하는 부정적인 개념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어서 최근에 Glasser(1998)는 그의 이론의 명칭을 통제이론에서
삶의 터전을 떠나 이역만리 낯선 타향의 이방인이 되지만, 이 여성들은 삶에 대한 긍정과 희망을 잃지 않는다. 바로 서로를 의지하고 존중하는 돌봄과 연대를 통해서다. 엄혹한 시대, 외롭고 서글픈 타향살이에서도, 이들은 꿋꿋한 삶의 의지와 타인 특히 약자에 대한 공감과 연민을 보여준다. 뿐만 아
삶의 마지막 순간을 맞이한 방식에서, 삶과 죽음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보고 싶었습니다. 이 책이 제게 삶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현재를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나티코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들이 제 삶에 어떤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줄지 기
삶에 대한 형상화는 70년대 자기 체험에서 끌어올린 공동체적인 애정관과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다. 그의 달동네 민중과 현사회 민중에 대한 묘사는 과거의 기억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명력과 삶에 대한 긍정을 현 사회에 필요한 가치가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던져주고 있다. 그것은 80년대의 관념
. 즉, 현대관광이 현재개념이라기 보다는 미래의 정신적, 육체적 의욕창출에 더 많은 가치가 주어지는 것과 같은 역할을 축제가 담당하게 된다. 둘째, 축제의 시․공간과 극히 대조되므로 축제는 환상(fantasy)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볼 수 없는 과장성과 삶에 대한 긍정성을 고양시킨다(김선희, 2007).
긍정적인 한국인의 삶의 모습이 있는가하면 물질만능주의, 유교적 잔재 등 부정적의 모습들도 나타나 있다. 이 두 가지 한국인의 삶의 모습은 정신건강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우리의 정신건강에도 문제를 야기 시킨다. 다른 나라에서 나타나지 않는 한국인들만의 독특한 정서
1. 들어가며
한국여성문학에 비교적 관심이 많다고 자부해왔지만 생각보다 아는 것이 너무 없다는 생각이 든다. 흔히 ‘1세대 신여성’이라 일컬어지는 1910년대에 글을 발표했던 나혜석이나 김명순 등에 대해서는 학술서나 대중서적을 통해 종종 접해 왔다. 그나마도 사적 삶의 독특한 행보나 스캔들
* 조엘 오스틴, 그가 말하는 긍정의 힘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일반론을 넘어서 실천 가이드라는 점이다. 그러니까 일상의 삶 속에서 긍정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 가라는 주제를 다룬 책이다. 때문에 책을 읽으며 유념해야 할 사실은 보통의 책을 주마간산 격으로 읽어서는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책이
삶의 양식임을 긍정하는 한편 문화가 특별히 인간의 지적ㆍ정신적 활동의 소산임을 동시에 긍정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현대사회는 인간의 지적ㆍ정신적 활동의 소산물과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혹은 양식 사이의 교류가 그 역사적 전례를 찾을 수 없이 매우 원활하고 그 두 개념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