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 문화의 독특성을 이루었다고 하는 계몽주의 시대까지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동안 형성된 사상적 기저를 근대성(modernity)이라고 하는데 혹자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이 근대성에서 벗어난 전혀 새로운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 다른 한편에서는 철학과 문학에 대한 극단적 비판 운동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가치관, 생활관, 윤리관을 정립하고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한 정신적 지주로 삼아야 한다.
Ⅱ. 서양윤리사상의 특징
· 진리관에 의거한 인간관 도출
· 인간의 본성을 두 가지로 제시
①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
철학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 논리와 매우 유사한 사회사상을 가깝게는 데리다, 푸코, 라깡 등의 후기구조주의에서 볼 수 있고, 보다 근본적으로 니체와 하이데거의 철학사상으로 올라갈 수 있다.
1) 니체의 사상
가. 아폴로와 디오니소스 : 아폴로(Apollo)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질서정연
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고전의 이해를 확장하기 위한 과제입니다. 1~15장 고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A4용지 1쪽 분량)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여유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대결적이고 경쟁적인 질서는 많은 혜택도 주지만 이에 못지않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그리스에서 탈레스를 비롯한 자연철학자들이 시작한 철학적 분위기를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까지 이어간 서양철학의 황금기가 있었다면, 동양에서는 공자와
철학의 전통을 이어받은 교육이론가 및 실천가들의 이론과 실제를 지적할 수 있다. 그리고 인간 중심 교육 과정의 두 번째 원류는 최근의 현상학적 인간주의 심리학을 지적할 수 있다. 인간주의 심리학자로는 올포트(Allport), 매슬로(Maslow, 1979), 로저스(Rogers, 1983), 콤즈(Combs) 등 무수히 많다.
교양인 양
해결하느냐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둘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겠다.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비판적인 ‘민주화’의 열정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우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우리의 내적 요구를 담아낼 수 있는 사상적 = 문화적 틀을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권리와 유용만을 외치며 역사적 콘텍스트를 부정하는 ‘유령 같은 인간’ 으로 비판 받는 서양의 자유 인간이 정말 우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