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이제 지구 위엔 민족국가들의 주권을 뛰어넘는 ‘지구제국’의 모습으로 나타났고 그런 사정은 국제어의 등장을 불러서 영어가 국제어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민족국가들은 그런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이것이 졸저 <국제어 시대의 민족어>의 근본적 상황인식이었다. 우리가 고를
Ⅰ. 오리엔탈리즘
우리가 오리엔탈리즘에 관하여 알기 위하여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이자, 가장 대표적인 책인 Edward W. Said의 「오리엔탈리즘」을 중심으로 오리엔탈리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에드워드 사이드가 말하는 '오리엔탈리즘'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동양을 지배하고
주의 작품의 경우, 문학사적으로 가치로운 것으로 인정되지만 그 작품이 문학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우선 그의 작품을 문학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찬성하는 입장은 그의 작품은 문학사의 대가로 인정될 만큼 가치롭고 그를 빼놓고서는 한국 시의 발전을 논할 수 없다
1 .사회적 현상
① 부추기는 언론 - 각종 언론, 미디어, 일반 기업, 정치계의 미모 밝힘등 확대 해석, 보도
- 온라인, 오프라인등 인터넷 짱 문화 확산
- 언론에서는 짱 신드롬을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화 코드로 진단한다.
하지만 이런 현상에 집착해 외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보도는 상대적으
I. 머리말
중국에서 아나키즘 이 발제에서는 ‘무정부주의’라는 단어를 지양하고 ‘아나키즘’으로 사용하기로 한다. 무정부주의는 아나키즘의 단편적 특성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아나키즘이 정부나 국가에 대한 반대를 뜻하기도 하지만, 정치적의미를 넘어서 삶의 태도와 양식을 뜻하기도 하
노자가 말하는 도 개념의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자의 도 개념은 철학사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공자나 묵자의 사상보다 진일보했다고 평가된다. 공자나 묵자의 사상 기조를 이루는 대자연적 태도가 天을 의인화시켜 意나 情등 인간적 요소를 부여한 것이었으나 노자의 도 개념
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 ‘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가상의 한 남자아이를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그리고 결혼하기까지의 다섯 단계로 나누었다. 그리하여 각 단계에 적합한 교육이론을 제시한 것이다. 이 단계를 다시 구분하
마찬가지로 빈곤한 사람들의 행동이 도시 내 빈곤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것에는 동의. 하지만, 미드가 하위층의 태도와 행동을 실업의 원인으로 본 반면, 윌슨은 이를 반대로 봄. 즉, 미드가 말하는 패배주의란 외부 압력에 의해 게토에 강요된 환경에 대한 이들의 적응이라는 것. The Truly Disadvant
주의 국가에서 공통으로 정당 퇴조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현실이다. 개인적 수준에서 보면 많은 사람들이 특정 정당과 정당정치 자체에 대해 갖고 있던 환상에서 깨어나고 있고, 많은 국가에서 정당일체감이 약화되고 있다. 조직상으로도 정당은 변화를 격고 있다. 이익집단과 다른 정치적 매개단체의
주의의 기반 아래 경제적 가치를 지닌 인재 양성, 학교 제도의 효율성 증진 등의 인간 소외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보이는바, 이에 대한 검토와 반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으로 야기된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 의식화된 인간 양성을 골자로 하는 “민중교육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