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민중교육론과 인간주의 교육관에 대한 현대 교육의 적용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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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철학] 민중교육론과 인간주의 교육관에 대한 현대 교육의 적용 검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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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민중교육론과 인간주의 교육관에 대한 현대 교육의 적용 검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핵심 내용
1. 인간주의 교육관의 개념
2. 중남미의 역사와 해방신학
3. 파울로 프레이리의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4. 의식화 교육
5. 탈학교론이 발생한 배경과 기존 학교교육의 문제점 고찰
6. 탈학교론이 대안으로 제시하는 ‘상호 친화적 제도’와 의의
Ⅲ.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과 그 의미 고찰
1. 프레이리적 교육관에서 본 현대사회와 학교 비판
2. 프레이리적 교육관의 현대사회 적용
3. 탈학교론 관점에서 본 현대사회와 학교 비판
4. 탈학교론의 한국교육 적용
① 근래의 교육 내용이 지향하는 ‘합리성’의 대안으로서 ‘생태주의’를 지향
② 삶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짐
5. 인간주의 교육관의 현대사회와 학교 비판
6. 인간주의 교육관의 현대 사회 적용 가능성
Ⅳ. 현대사회 적용이 가지는 한계 고찰
1. 프레이리적 교육관이 가지는 한계
1) 공교육이 어린 학생들을 사회화 시키는 기관이라는 사실을 간과
2) 제도화된 가치를 타파하고 그 자리를 메우는 가치가 과연 개인에게 자유를 주는가.
2. 탈학교론 교육관이 가지는 한계
3. 인간주의 교육관이 가지는 한계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이유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문명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과학기술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은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수명을 연장하였으며, 보다 고차원적인 역사를 이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과학기술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사회의 절멸 등이 야기되고 있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과학기술문명에 대한 외면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현대 사회의 부적응을 야기하겠지만, 과학기술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주체성을 말살하는 역현상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전체의 부분으로서 수단시되고 인격적 존재로가 아니라 그가 지닌 기능으로 대접을 받게 하며, 독특한 가치와 존재이유를 찾기 어려워 삶의 존엄성을 위협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의 과제는 어느 때보다 절박한 문제라고 하겠다.

더욱이 이명박 정부 출범이후 계속된 각종의 교육개혁 조치는 신자유주의의 기반 아래 경제적 가치를 지닌 인재 양성, 학교 제도의 효율성 증진 등의 인간 소외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보이는바, 이에 대한 검토와 반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으로 야기된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 의식화된 인간 양성을 골자로 하는 “민중교육론과 인간주의 교육관”에 대한 현대 교육의 적용 검토는 그 적실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Ⅱ. 핵심 내용

1. 인간주의 교육관의 개념

‘인간주의’는 20세기 인간의 생명과 가치, 존엄성과 완성 가능성, 인간의 자유와 책임을 존중할 것을 강조하는 ‘Humanism' 흐름의 번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주의 사상에 뿌리를 두고, 오늘날의 학교가 과연 인간중심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지향하는 사조를 인간주의 교육이론이라고 한다. 현대의 인간주의 교육학은 개인의 각성 및 사회 조건의 인간화를 통해 교육의 내·외적 환경의 인간화를 꾀한다. 즉, 개인의 내면성과 사고방식의 개혁을 통해 인간성을 회복하는 실존주의적 교육원리와, 개인을 모순된 사회구조에서 해방시키고 새로운 사회 내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사회주의적 교육 원리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을 통해 현대 사회가 직면한 모든 실존적 현실과 구조적 문제들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그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인간인 ’전인(全人)‘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2. 중남미의 역사와 해방신학

바로 15-16세기의 이른바 '대항해시대'의 도래로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을 기반으로 스페인은 당시 유럽의 최강대국으로 군림하였다. 스페인에 의해 중·남미는 본격적인 탐험과 정복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 산실로 1520년에 코르테스가 아스텍 제국을 멸망시키고, 1533년에는 피사로가 잉카 제국을 멸망시키게 된다. 그리고 아스텍 제국의 수도인 테노치티틀란이 멕시코시티로 개명하고 잉카제국의 수도 쿠스코는 파괴되어 다른 곳에 리마라는 도시를 세우게 된다. 그리고 스페인은 중남미를 수 세기 간 지배하게 된다. 그 이후 중·남미 제국은 불란서 혁명의 영향을 받아 1804년 독립한 아이티를 위시로 대부분 19세기 초반부터 독립을 성취하였다. 그러나 왕권을 대신한 정통성의 문제와 구식민지 체제에 집착하는 보수파와 근대화를 추구하는 자유파의 투쟁, 중앙집권파와 분리파의 대립, 열강의 개입, 독재와 군부 쿠데타 등으로 독립 후 시행착오의 악순환을 겪었다. 요컨대, 1980년대까지의 라틴 아메리카 제국들은 혁명, 폐쇄적 민족주의, 사회 민주주의, 독재 등 악순환을 반복해오고 있었던 것이다.
해방신학은 이러한 상황에서 중·남미를 휩쓴 가톨릭 신학 사조의 하나이다. 1960년대 말기에 일어난 것으로, 교회는 억압받는 자의 해방을 위하여 혁명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고 주하였다. 해방 신학의 전제는 바로 사회경제적(socio- economic) 해석 방법이다. 이 신학 사조에서 하나님은 가난한 자의 편이라고 주장한다. 1950년대에 라틴아메리카는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을 모델로 하는 ‘발전’ 혹은 ‘개발’ 발전주의에 대해서 대치한다. 마르크스주의·사회주의는 소련에 의해 대변되던 이른바 변증법적·형이상학적 유물론이거나 무신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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