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작가에 있어서 그 내면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것은 문화적인 언어에 의한 것이다. 그는 소설이 되었건, 희곡이 되었건 혹은 시가 되었건, 자신의 생각을 자신의 작품에 담아서 표출해내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러한 표출에는 자칫하면 그 작가 자신만의, 아니면 그 작가가 포함되어 있는 어느 집단의
Ⅰ. 들어가며
박정희 정권이 통치하던 60년대와 70년대에는 경제제일주의가 표방된 가운데 강력한 국가주도의 성장정책을 밀고 나갔다. 모든 정치적 폭압과 부정은 경제성장이라는 구호아래 정당화되었다. 경제정책의 기본방향은 외국자본과 기술을 도입하여 공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값싼 노동력
이 작품은 1939년 발표한 중편 소설로서 이광수 자신의 옥중 체험을 쓴 소설이다. 춘원은 이 작품을 쓰고 나서 '나는 비로소 소설다운 소설을 썼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작품으로 그는 1940년 제1회 조선 예술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사실상 이 작품은 춘원의 수많은 작품 중에서 문학적인 격조가 가장 높
이 작품에는 <비인탄생>과 함께 6。25 체험에 실존주의적 탐색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6。25 이후의 전후 세대의 한 사 람으로서 장용학은 2차대전 후의 서구의 전후 세대관이 비슷한 의식의 단면을 보여 준다. 이 작품에는 일관된 시점과 구조가 나 타나지 않는다. '서(序)'는 토끼를 제재로 한 우화담이
추석이 지난 어느 날 해질 무렵, 춘심이와 명창대회 구경 후 인력거로 귀가한 일흔두 살의 노인 윤직원이, 요금을 깎으려고 인 력꾼과 옥신각신한다. 보약을 많이 복용하여 화색이 좋은 동안의 얼굴로 보이며, 모시옷에 통영갓을 쓴 호사한 차림이나 부호의 풍채와는 달리 인력거꾼과 요금을 깎으려 말
청계천 빨래터에서 이쁜이 어머니와 귀돌 어멈 그리고 칠성 어멈이 빨래를 하면서 잡담을 하고 이발소 소년 재봉은 일을 하면서 천변 남쪽의 풍경을 관찰한다. 창수는 상경하여 한약국집에 취직한다. 만돌 어멈은 아범에게 독한 매를 맞고 방안에 가득한 어린 것들의 울음소리에 흥분할 대 로 흥분한다
줄거리
'나'는 데릴사위감으로 주인집에서 일한다. 사경 한 푼 안 받고 일한 지가 벌써 3년하고 일곱 달째다. '나'는 참다못해서 장인 감인 주인에게 빨리 점순이와 성레를 시켜 달라고 조른다. 그러면 주인인 봉필이는 말한다. "이 자식아! 성례구 뭐구 미처 자라야 말이지!", "조걸 데리구 무슨 혼인을
<복선화음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거시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복선화음가>의 독창적인 의미와 특징은 무시된 채, 그 동안ꡐ계녀가ꡑ와ꡐ서사가사ꡑ라는 일반적․보편적인 성격 속에서 평가되어 온 것이다. 그 결과 <복선화음가>는 여성훈계를 위한 교훈적 작품이며, 체험적
중학 이년에서 삼년에 걸친 한 일 년 동안 나는 학교에서 돌아와서는 당시 한반 동무요 이웃에 사는 만수의 집에서 살다시피 하 며, 만수는 어머니와 그리 크지 않은 집에서 살고 있었다. 만수 아버지는 평양서도 손꼽히는 고무공장 사장으로 작은집을 얻어 딴살림을 차리고 영 발을 끊고 지내며, 젊어